보육일지 10월 1주-4주 혼합반 만 1-2세

보육일지 10월 1주-4주 혼합반 만 1-2세
보육일지 혼합 만1-2세 10월 1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보육일지 10월 1주-4주 혼합반 만 1-2세

놀이주제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예상놀이
가을이에요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1수준⋅가을의 변화를 탐색해본다.2수준⋅가을이 되어 변화된 날씨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변화된 날씨를 느껴본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가을 날씨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허수아비처럼 해봐요
개천절 (휴원)


[신체]1수준-스카프를 흔들며 가을바람을 느껴요
[쌓기]가을 동산을 만들어요


[역할]다람쥐가 되어 가을 동산에 놀러가요

[언어]동화 ʻ요술쟁이 가을ʼ


[감각탐색]2수준-곡식 주머니로 놀이해요


[감가탐색]나뭇가지로 놀이해요


[미술]곡식 마라카스를 만들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선생님이 주시는 약만 먹어요



[음률]새 노래 ʻ가을ʼ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을 찾아요

[바깥놀이]산책하면서 가을 날씨를 느껴요

[대체]잠자리처럼 훨훨 움직여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자유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자유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허수아비처럼 해봐요
1수준-그림자료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와 함께 허수아비 동작에 관심을 가져보았다. 양팔을 벌리는 것은 쉽게 했지만 개인차에 따라 한 발로 중심을 잡기 힘들어하는 영아도 있었다. 교사가 도움을 주어 한 발로 서볼 수 있도록 하였다.
2수준-교사는 영아의 상체를 잡아주어 신체의 균형을 잡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나 한 발로 섰어요~ 잘하지요?” 라고 이야기하며 한 발로 서서 몸을 지탱하며 스스로 신체의 균형을 잡는 것이 가능한 모습을 보이는 영아도 있었다.
[쌓기]가을 동산을 만들어요
1수준-넓은 들판, 산, 언덕, 나무, 꽃 등을 떠올리며 원하는 것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공간을 구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영아는 교사와 함께 동산의 넓은 공간을 구성해 보았다.
2수준-사진으로 함께 가을 동산의 모습을 살펴보며 놀이에 관심을 가져 보았다. 가을 동산을 구성한 후 나무, 꽃 등은 스스로 만들어 보았고 영아들이 공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내일은 가을 동산과 관련된 그림자료를 종이 벽돌 블록에 붙여서 제공하고자 한다
[바깥놀이]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을 찾아요
1수준-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영아가 만나고 싶은 곤충을 알아보았다. 스스로 곤충을 찾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영아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찾아보았다.
2수준-고추잠자리는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었고, 그 외에 산책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벌레와 곤충에도 관심을 보이며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개천절 (휴원)

신체]1수준-스카프를 흔들며 가을바람을 느껴요
소근육의 힘과 방향을 조절하여 스카프를 흔들며 가을바람을 만들어보았다. 먼저 영아가 시원한 바람을 느껴볼 수 있도록 교사가 흔들어주었는데 이는 놀이에 흥미를 갖게 하는 효과로 작용하였다. 자연스럽게 교사에게 관심을 가져보고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역할]다람쥐가 되어 가을 동산에 놀러가요
1수준-역할영역에 다람쥐 머리띠를 제작해 제공해 주었더니 새로운 놀잇감에 영아들이 흥미를 보였다. 영아들에게 다람쥐 머리띠를 착용을 도우며 다람쥐가 어디에서 사는지 묻자 자연스럽게 쌓기영역에 만들어 놓은 가을 동산으로 가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2수준-다람쥐의 움직임을 흉내 내며 놀이가 이루어졌다. 영아들이 다람쥐가 도토리를 먹어야 한다며 역할놀이 영역에 있는 음식을 이용해 도토리를 먹는 놀이도 함께 이루어졌다.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역할놀이가 잘 이루어졌다.
[언어]동화 ʻ요술쟁이 가을ʼ
1수준-동화를 읽은 후에 동화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주의해서 동화내용을 들은 후에 교사가 들은 간단한 질문을 듣고 알맞게 대답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2수준-가을이 되어 나뭇잎의 색깔이 변한다는 사실에 흥미를 느끼며 반복해서 질문하였다. 바깥으로 낙엽을 보러 가고 싶다는 표현을 하며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졌고 동화장면 인쇄물에 끼적이기가 활발하게 나타났다. 가을이 되어 달라진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동화장면을 보며 영아가 알고 있는 것을 표현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고, 아직 문장으로 말하는 것이 힘든 영아는 교사가 도움을 주어 이야기 해볼 수 있도록 격려해주었다.
[바깥놀이]산책하면서 가을 날씨를 느껴요
1수준-영아와 함께 산책하면서 계절에 대해 이야기를 하여 가을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하였다. 여름에 비해 기온이 내려가서 덥지 않고 시원해진 점에 대해 상호작용하여 계절의 변화를 느껴볼 수 있었다.
2수준-감각기관으로 가을 날씨를 느껴본 후에 언어표현이 가능한 영아는 계절의 변화를 친구에게 표현해 보았고 산책 후 영아의 흥미에 따라 실외에서 디양한 신체놀이가 이루어졌다.
[반영]쌓기-1수준-월요일의 평가를 반영하여 가을 동산과 관련된 그림을 블록에 붙여서 제시하였고 그림을 보며 가을 동산에 무엇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떠올려볼 수 있었다. 영아는 원하는 그림이 붙어있는 블록을 선택해서 가을 동산을 구성해 보았다.
2수준-그림자료를 추가로 제공한 덕분에 공간에 대한 이해가 쉬웠고, 자신이 선호하는 것을 만들어볼 수 있었다. 완성된 가을 동산에서 역할놀이를 하며 자연스럽게 연계놀이가 이루어졌다.

[감각탐색]2수준-곡식 주머니로 놀이해요
가을은 열매와 곡식을 수확하는 계절이어서 놀이를 통해 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곡식의 이름을 들어보고, 색깔과 모양, 촉감, 냄새 등을 감각기관으로 탐색하며 오감놀이가 이루어졌다. 영아는 곡식마다 다른 느낌에 호기심을 보이며 촉감을 비교하였고, 자신이 느끼고 탐색한 것을 언어로 표현하였다. 미술놀이와 연계하여 곡식 마라카스를 만들어서 놀이자료로 사용할 계획이였다.
[감가탐색]나뭇가지로 놀이해요
1수준-나뭇가지에 흥미를 보이는 영아와 나뭇가지를 탐색해보았다. 나뭇가지를 만지던 영아가 “딱딱해요”라고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2수준-나무가 그려진 활동지에 위에 나뭇가지로 그림을 그려보았는데 나뭇가지에 묻은 물감이 활동지에 잘 표현되지 않자 영아들의 흥미도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 놀이가 축소되었다.
[음률]새 노래 ʻ가을ʼ
1수준-노래 듣는 것을 좋아하는 영아는 노랫소리가 들리자 소리로 표현하거나, 몸을 움직이며 동작을 표현하였다.
2수준-반복되는 가삿말은 영아가 쉽게 따라서 흥얼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동적인 놀이를 선호하는 영아는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표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미술]곡식 마라카스를 만들어요
1수준-이전에 곡식을 경험해본 적이 있어서 탐색 시간이 짧았고, 미술놀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영아가 원하는 곡식을 자유롭게 담아본 후에 미술 재료로 페트병의 표면을 꾸며보았다.
2수준-감각・탐색영역과 연계하여 곡식 마라카스를 만들었다. 영아의 흥미에 따라 재료를 선택하여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고 완성된 작품은 다음 주 음률놀이와 연계하여 놀이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대체]잠자리처럼 훨훨 움직여요
1수준-오늘은 우천으로 인해 실내에서 계획한 신체놀이를 진행하였다. 잠자리 사진을 보며 실제 모습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고 사진을 본 영아는 양팔을 벌린 후 날갯짓을 하며 돌아다녔다. 2수준-잠자리의 날개가 몇 개인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이야기하며 사진 속 동작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였고. 몸통이 하나인 잠자리처럼 자신의 양발을 오므려서 하나로 합쳐진 모습을 표현하기도 했다.
주평가
ʻ알록달록 가을이에요ʼ 새로운 대주제로 놀이가 시작된다. 이번 주는 ʻ가을이에요ʼ 소주제와 목표에 맞춰 다양한 놀이자료를 준비하고 진행하였다. 실내 및 실외놀이를 통해 변화한 계절에 관심을 가지고, 여름과 달라진 점을 탐색하며 가을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자 하였다.
영아들은 다양한 놀이자료에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며 놀이에 대한 흥미를 보였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계절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며 자연스럽게 접근하였고, 그림자료와 사진을 탐색하며 가을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 후에 산책하면서 가을 풍경, 날씨를 감각기관으로 느껴볼 수 있었다.앞으로 이어질 가을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계절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