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10월 1주-4주 혼합반 만 0-1세

보육일지 10월 1주-4주 혼합반 만 0-1세
보육일지 혼합 만0-1세 10월 1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보육일지 10월 1주-4주 혼합반 만 0-1세

놀이주제
놀이할 수 있어요
예상놀이
소리 나는 놀잇감이 재미있어요 2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1수준⋅소리가 나는 놀잇감과 물건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소리를 탐색해본다.2수준⋅놀잇감과 물건에서 나는 소리를 탐색하며 놀이해본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선생님과 꼭 안으며 인사해요
등원한 영아를 반갑게 맞이하며 꼭 안아주며 인사를 나누었음. 환절기로 영아의 건강상태를 살펴봐 달라는 전달을 받았음.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오전 수유, 이유식,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정리한다.
월령에 따라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배변활동을 한다.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핸드벨 소리 따라 움직여요
개천절 (휴원)


[신체]2수준-계란판에 에그 셰이커를 넣어요
[역할]소리 나는 인형으로 놀이해요


[쌓기]멍멍, 꿀꿀, 꽥꽥 블록으로 놀아요

[언어]동화 ʻ즐거운 음악회ʼ


[감각/탐색]긁어서 소리를 내봐요

[음률/동작]좋아하는 노래 들으며 딸랑이를 흔들어요


[미술]뾱뾱 소리나게 에어매트 위에 끼적여요


[감각/탐색/1수준]딸랑이 소리를 찾아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선생님이 주시는 약만 먹어요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악기를 연주하며 산책해요
[바깥놀이]소리 나는 신발 신고 산책해요
[대체]소리 듣고 놀잇감을 찾아봐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및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월령에 따라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배변활동을 한다.영아가 개별 이불에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영아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배변활동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월령에 따라 오후 수유, 이유식,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정리한다.
15:30~16:00
실내자유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자유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
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핸드벨 소리 따라 움직여요
1수준-핸드벨의 소리를 들은 영아는 마라카스처럼 흔들며 소리를 탐색하고 관찰하는 모습을 보였다.
2수준-영아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 핸드벨을 탐색하도록 하였는데 핸드벨 한의 볼을 잡아당기려는 모습이 있어 주의 깊게 살피며 놀이하도록 하였다. 핸드벨 소리를 찾아볼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찾아보는 놀이로 도와주었다
[역할]소리 나는 인형으로 놀이해요
1수준-소리 나는 인형을 가지고 놀이했던 경험이 있는 영아와 소리를 녹음하여 지원해 주었다. 교사의 목소리로 영아의 이름을 불러주니 가만히 귀를 기울여 듣고 교사를 쳐다보고 웃으며 반응하는 모습을 보았다.
2수준-소리가 나는 것을 듣고 반응하고 인지하는 영아의 모습에서 익숙하게 놀이를 체험해 보았던 경험임을 알 수 있었가. 영아가 이야기하는 소리를 녹음해 들어볼 수 있도록 하자 놀이에 더 큰 흥미를 보이며 반복해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깥놀이]악기를 연주하며 산책해요
1수준-바깥놀이 나오기 전에 리듬 악기를 하나씩 준비하여 들고 산책을 준비하였다. 악기를 가지고 걸으며 악기 소리를 들어보며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상호작용으로 도왔다.
2수준-영아가 악기를 손으로 쳐서 소리를 내보고, 교사를 따라 소리 들어 보기를 집중하여 격려하여 주었고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르며 걸으니 영아가 산책을 하며 교사를 따라 걸으며 색다른 음률놀이가 되었다.

개천절 (휴원)

[신체]2수준-계란판에 에그 셰이커를 넣어요
에그 셰이커를 흔들어 나는 소리에 관심을 갖고 충분한 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에그 셰이커를 감싸 잡고 위, 아래로 흔들며 소리를 직접 내어보는 것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동작 놀이와도 연계될 수 있었다. 계란판에 에그 셰이커를 넣어보며 더욱 정교화된 소근육 놀이가 이루어졌다.
[쌓기]멍멍, 꿀꿀, 꽥꽥 블록으로 놀아요
1수준-영아가 좋아하고 흥미로워 하는 동물 사진을 블록에 붙여주어 동물에 관심을 갖도록 돕고, 동물의 특징적인 소리를 표현해 호기심을 더해 주었다. 영아가 블록을 꺼내거나 쌓을 때 블록에 붙어있는 동물의 울음 소리를 내주며 놀이를 격려해주었다.
2수준-영아는 블록의 동물 사진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며 동물 소리를 따라해 보기도 하였고, 강아지 사진을 보고 혼자 소리를 흉내 내며 흥미를 보이기도 하였다. 영아에게 동물 이름을 불러주어 쌓아 보도록 도우니 교사의 말을 인지하고 동물 블록을 찾아 쌓아보는 모습이 보여 칭찬과 격려를 해주었다.
[언어]동화 ʻ즐거운 음악회ʼ
1수준-영아가 동화책의 그림장면에 관심을 보여 손으로 짚어가며 상호작용으로 표현해 도왔다. 그림장면을 표현할 때 영아가 옹알이로 언어를 따라해 보려는 모습이 보였는데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과 반복적인 언어 경험을 가져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겠다.
2수준-영아가 동화의 그림을 보며 알고 있는 악기 또는 사물의 이름을 단어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가 표현하는 것을 격려해주며 반복해서 동화를 읽어주었다. 동화그림을 인쇄물로 준비해 주어 영아가 끼적이기를 하면서도 언어표현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음률/동작]좋아하는 노래 들으며 딸랑이를 흔들어요
1수준-리듬악기로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면서 영아가 딸랑이를 보면 들고 흔들어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이 보였다. 좋아하는 노래를 들려주고 리듬의 흥미를 더해 주니 손목에 딸랑이를 걸어 달라고 요구하면서 춤을 추는 모습이 보여 도와주었다.
2수준-영아가 다양한 방법으로 딸랑이를 잡고 흔들며 소리를 내며 표현해 보도록 하여 활발한 동작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야겠다.
[바깥놀이]소리 나는 신발 신고 산책해요
1수준-소리 나는 신발을 신고 산책을 하기로 준비하니 영아가 신발을 신을 때부터 신이 나서 들떠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산책을 나가도 걸어야 신발에서 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속 걸으며 소리를 내고 탐색하는 모습이였다.
2수준-소리 나는 신발이 가정에서 준비가 안 된 영아는 발목에 딸랑이를 찰 수 있도록 해주었다. 소리 나는 신발은 신은 영아들도 딸랑이에 관심을 보이고 만지려는 모습이 보여 여분으로 있던 딸랑이를 발목에 찰 수 있도록 도와주며 놀이를 지원해 주었다.

[감각/탐색]긁어서 소리를 내봐요
1수준-소리를 내는 놀잇감으로 빨래판과 주걱을 지원해 주니 영아가 호기심과 흥미를 보이고 빨래판을 주걱으로 두드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수준-한참을 빨래판을 두드리며 놀이를 충분하게 한 영아에게 주걱을 긁어 소리를 들려주니 긁는 소리에 호감을 보이며 따라서 긁는 소리를 내며 놀이하는 모습을 격려해 주었다. 소리를 낼 수 있는 주걱으로 긁어 보기를 해보았는데 영아 손에 쥐고 긁어 볼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지원해도 좋을 것 같다.
[미술]뾱뾱 소리나게 에어매트 위에 끼적여요
1수준-에어매트 위에 물감을 짠 후 아세테이트지를 덮어 놀이자료를 지원해 주었다. 영아는 아세테이트지 아래 에어매트에 관심을 보이며 손가락으로 눌러보기를 하는 반응을 보였다.
2수준-물감이 들어있는 곳 또한 호기심을 보이고 손으로 눌러 물감과 에어매트가 터지며 생기는 소리와 물감 얼룩에 반응하여 호기심으로 놀이하는 모습이 보였다. 놀이를 마무리하며 아세테이트지 아래 얼룩진 물감을 감상해보도록 격려로 도와주었다.
[감각/탐색/1수준]딸랑이 소리를 찾아요
딸랑이 소리를 단서로 딸랑이를 찾기 위해 주변을 탐색해볼 수 있도록 놀이를 계획하였다. 먼저 영아가 보는 앞에서 딸랑이를 숨기는 모습을 보여주어 사물이 있고 없는 것에 대해 인식해보도록 하였다. 놀이에 점차 익숙해진 영아와는 상자나 스카프와 같은 소품을 활용하여 직접 딸랑이를 숨겨보고 찾아보며 자발적 움직임을 이끌어볼 수 있었다

[대체]소리 듣고 놀잇감을 찾아봐요
1수준-미세먼지로 바깥놀이가 어려워 실내 대체놀이가 이루어졌다. 소리가 나는 놀잇감을 교실에서 찾아보며 탐색하는 놀이가 되었다
2수준-영아가 직접 소리를 내보는 조작을 하기도 하고 친구가 놀잇감을 조작하여 나는 소리도 들어보았다. 다양한 놀잇감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반영] 감각탐색-1수준-어제 놀이를 반영해 영아가 손에 쥐기 편리한 스푼과 우드블록 막대 등 다양한 도구를 지원해 주었고 스푼과 우드블록 막대를 탐색하며 두드려보았다. 두드릴 때 나는 소리에 흥미를 보이며 반복해서 놀이가 이루어졌다.
2수준-스푼과 우드블록 막대로 빨래판을 긁어보니 도구에 따라 소리가 다양하게 들려 청각에 자극을 주는 탐색놀이가 되었고 다양한 도구를 지원하니 스스로 흥미있는 도구를 갖고 놀이해볼 수 있었다.
미술-놀이를 반영해 에어매트를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눌러보며 뾱뾱하는 소리를 충분하게 놀이한 후 목공놀이 놀잇감 고무망치와 도장 찍기 막대를 제공해 도왔다. 영아가 선택한 도구를 사용하여 아스테이트지 아래 물감과 에어매트를 두드리니 물감이 퍼지며 예술적인 감각을 표현을 감상해 볼 수 있었다. 손바닥과 도구로 두드리며 눈과 손의 협응을 도울 수 있는 놀이가 되었으며, 물감의 다양한 표현을 미술 작품으로서 감상해 볼 수 있는 흥미에 따른 적절한 놀이지원이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주평가
지난주에 이어 소리가 나는 놀잇감으로 조작하거나 소리를 흉내 내보도록 놀이가 진행되었다. 핸드벨 소리를 따라 움직여 청각적인 자극을 주고 찾아보는 놀이로 도왔고, 소리 나는 인형에 교사와 영아의 목소리를 녹음해 들려주니 가만히 귀를 기울여 듣는 영아의 모습에서 익숙한 놀이 경험임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주도 소리가 나는 놀잇감을 다양하게 조작하고 소리를 흉내 내보기를 하며 신체와 감각적인 자극에 도움을 주는 놀이가 된 것 으로 평가된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