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10월 1주-4주 만 3-5세 혼합반

보육일지 10월 1주-4주 만 3-5세 혼합반
보육일지 혼합 만 3-5세 10월 1.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보육일지 10월 1주-4주 만 3-5세 혼합반

놀이주제
가을과 열매
예상놀이
가을 풍경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1수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을 모습을 찾아보고 자연을 감상하고 가을 풍경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껴본다. 그리고 가을 풍경을 감상한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한다.2수준 ⋅다양한 가을 풍경을 탐색하며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가을이 되어 달라진 풍경을 직접 찾아보고 감상한다. 가을 풍경에 대한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며 표현력을 기른다.
시간/일과





소주제
가을 풍경 감상하기
개천절(휴원)
가을 풍경 경험하기
가을 풍경 표현하기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내가 좋아하는 가을 풍경 이야기하며 인사하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빨갛고 노란 가을 동산
개천절 (휴원)

[역할]가을 곤충 되어보기


[미술]손가락 도장으로 가을 풍경 꾸미기

[미술]1수준-단풍잎과 은행잎 스크래치
[언어]가을 풍경 기사 모으기


[언어]2수준-나뭇잎 수수께끼


[조작]가을 그림 모으기

[수]나뭇잎을 분류해요


[과학]고구마 줄기 벗기기


[음률]가을 숲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내 몸을 위한 약을 바르게 먹어요
[게임]낙엽 떨어뜨리기
[이야기]내가 좋아하는 가을 풍경
[미술]낙엽 카펫 만들기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아]가을 풍경 속에서 사진 찍기
[바깥놀이]모래로 가을 산을 만들어요

[대체]가을 소풍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낮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빨갛고 노란 가을 동산
1수준 – ʻʻ아빠랑 산에 갔는데 빨간 단풍잎, 노란 은행잎을 많이 보았어요.ʼʼ라고 자신의 경험을 회상하며 놀이를 시작하였다. 가을 동산을 구성하던 중 한 유아가 ʻʻ의자가 있으면 앉아서 쉬면서 알록달록 예쁜 산을 구경할 수 있을 것 같아.ʼʼ라고 말하며 의자를 가져와 자신이 꾸민 나무 앞에 놓자 다른 유아들도 의자를 가지고 와 앉으며 친구와 함께 즐겁게 놀이해볼 수 있었다.
2수준 – 낙엽이 더 많으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하며 미술영역에서 가을 나뭇잎을 그림으로 그려 가져와 풍부하게 놀이하였다.
[역할]가을 곤충 되어보기
1수준 – 곤충 머리띠 그림자료를 제시하자 ʻʻ우리가 이 곤충이 되어보는 거예요?ʼʼ라고 물으며 흥미를 보이는 모습이었다. 자신이 원하는 곤충 머리띠를 착용한 후 ʻʻ나는 고추잠자리야. 훨훨 날아가야지.ʼʼ, ʻʻ나는 메뚜기야. 시골에서 봤는데 폴짝폴짝 뛰었어.ʼʼ라고 친구와 상호작용하며 즐거운 분위기 속에 놀이가 이루어졌다.
2수준 – 다양한 가을 곤충의 특징을 친구와 함께 이야기하며 흉내 내어 놀이하였다.
언어]가을 풍경 기사 모으기
1수준-기사의 내용보다 기사에서 아는 글자를 찾아 읽는데 흥미를 보였다. 가을 풍경 사진과 관련된 단어를 찾아서 읽어보며 언어 놀이가 활발하게 일어났다. 글자에 관심이 많은 유아들은 직접 적어볼 수 있도록 격려해주었다.
2수준-이전 신문을 활용한 놀이에 비하여 유아의 몰입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제시된 신문의 사진이 유아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신문의 글자를 읽어 보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하게 나타났다. 발표 시에서 이러한 적극적인 참여 태도가 이어져 의사소통의 전 영역에 대한 경험이 충분히 제공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바깥놀아]가을 풍경 속에서 사진 찍기
1수준 – 산책로에 피어있는 가을꽃을 탐색하고 가을꽃 사진을 찍은 후 다수의 유아가 ʻʻ저도 꽃밭 앞에서 사진 찍고 싶어요.ʼʼ라고 이야기하여 유아들의 사진도 찍어주었다. 가을꽃의 사진과 유아들의 사진을 함께 게시함으로써 놀이를 회상하며 이야기 나눌 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였다.
2수준 – 놀이 시 카메라를 들고 뛰는 유아가 있어 안전 지도가 필요하였다. 카메라의 개수가 부족하여 또래 간 갈등이 유발된 점이 아쉬웠고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내일은 좀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보는 것이 필요하여 지원하였다.가을 풍경을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하면서 유아가 더 높은 흥미를 보였고 다수의 자료가 제공되면서 또래 간 갈등을 줄일 수 있었다.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면서 갈등을 완화한 적절한 자료의 수정이었다고 평가된다.
1수준-자연을 아끼는 마음에 대해 이야기 나눈 것을 생각하며 조심히 나뭇잎을 만지고 뜯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자료가 다양하게 제시되어 사진 찍기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가을 풍경을 탐색할 수 있어 좋았다.

개천절 (휴원)

[미술]손가락 도장으로 가을 풍경 꾸미기
1수준-손바닥 전체에 물감을 묻혀 찍어보는 유아들이 많았다. 손에 물감을 묻혀 찍는 과정을 흥미로워하여, 충분히 탐색해볼 수 있도록 크기가 큰 종이를 내어주었다. 자유롭게 찍기 놀이를 한 뒤 가을 풍경 그림을 표현해보는 데 관심을 보이며 참여하였다.
2수준-손가락으로 찍어 표현하는 놀이방법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높았다. 신체를 활용하면서 유아의 감각이 자극되어 더욱 흥미를 느꼈던 것으로 추측되었다. 색을 섞어 놀이하기를 원하는 유아가 있어 별도의 팔레트를 추가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음. 유아 개인의 요구를 반영한 적절한 조치였다고 평가된다.
[미술]1수준-단풍잎과 은행잎 스크래치
나무 막대로 스크래치 종이를 긁자 다양한 색이 나오는 모습을 보고 흥미로워하였음. 완성된 작품을 게시하고 또래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줌으로써 또래 간 상호작용을 지원하고 유아 개인의 성취감도 높일 수 있었음.
[언어]2수준-나뭇잎 수수께끼
가을과 관련된 수수께끼 카드를 예시로 보고 유아들이 직접 가을 수수께끼 카드를 만들어보았다. 유아 대부분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글로 표현할 수 있었으며 다소 어려워하는 유아는 교사가 도움을 제공하였다.
[수]나뭇잎을 분류해요
1수준-나뭇잎의 색깔을 쉽게 구분하여 분류해보았다. 유아가 나뭇잎의 크기, 모양 등 기준을 제시해 기준에 따라 나뭇잎을 분류해보았고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내 분류해보는 과정에 흥미를 갖고 놀이해보았다.
2수준-먼저 가을 나뭇잎의 특징을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고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과정에 흥미를 보이며 참여하였다.
[게임]낙엽 떨어뜨리기
1수준- 나뭇잎 포스트잇의 강력한 접착력으로 인해 유아들이 게임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지 않도록 포스트잇의 접착력을 떨어뜨려 제공하였으며, 몸에서 우수수 떨어지는 낙엽을 보며 유아들이 즐거워하였다.
2수준- 낙엽이 바닥에 많이 떨어질수록 환호 소리는 더욱 커졌으며, 자신들이 떨어뜨린 낙엽의 수를 세며 뿌듯해하였다.
[바깥놀이]모래로 가을 산을 만들어요
1수준 – 쌓기놀이 영역에서 블록을 이용해 가을 동산 만들었던 것을 회상하며 ʻʻ오늘은 모래로 가을 동산을 만들 거야.ʼʼ라고 말하며 놀이에 관심을 갖는 모습이었다. 양동이에 흙을 담아 뒤집어 동산을 만들고 주위에서 나뭇잎, 솔방울 등을 찾아와 가을 동산을 꾸미며 자연물에 관심 갖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2수준 – 친구들과 협력하여 높은 산을 쌓아보았음. 산을 쌓은 후에 다양한 색의 가을 나뭇잎과 자연물을 주워와 모래 산을 덮어 가을 동산을 표현하였다.

[조작]가을 그림 모으기
1수준-게임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즐겁게 게임에 몰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순서를 지켜 친구와 번갈아 게임을 하였고, 교구를 보며 실내놀이 시 경험했던 가을 모습에 대해서도 떠올려 이야기해보기도 하였다.
2수준-게임 시 돌림판을 무조건 돌리는 경우가 많아 원하는 그림에 화살표가 멈추도록 손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고 이야기를 나눈 후 유아가 소근육을 조절하여 돌림판을 조작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의 기대 측면에서 적절한 상호작용이었다고 평가된다
[음률]가을 숲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
1수준 – 사진을 보여 주며 이 계절에는 무슨 소리가 들릴지 상호작용하고 유아들은 사진 속의 풍경을 언어로 표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다양한 가을 소리를 언어로 표현해보며 우리말로 표현하기의 즐거움을 느꼈다.
2수준 – 사진의 느낌을 표현해보도록 하니 손을 높이 뻗어 스카프와 리본 막대를 흔들며 즐거운 기분을 표현하며 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놀이 시간을 유아의 흥미에 따라 조정하여 스카프, 리본 막대로 더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야기]내가 좋아하는 가을 풍경
1수준-짧은 글을 지을 때 글씨를 잘 쓰는 유아가 글씨를 쓰기 힘들어하는 유아를 도와 함께 적어보며 서로 보완하는 상호작용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간단한 문장이나 단어로 표현해보며 쓰기 놀이에도 흥미를 보였다.
2수준-가정에서 먼저 자료를 준비하도록 한 것이 새로운 주제로 유아의 흥미를 이끄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이야기 나누기 이후 짧은 글을 짓도록 놀이를 계획하였으나 전체 유아가 발표하다 보니 짧을 글을 짓는 모둠 놀이를 진행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였고 놀이의 시간 배정이 적절하지 못하였던 것으로 평가된다.

[과학]고구마 줄기 벗기기
1수준 – 고구마는 다양한 요리방법을 통해 흔히 접해보았으나 고구마 줄기는 대부분의 유아가 처음 보는 것이라 신기해하며 관찰하고 줄기를 벗겨보기를 시도하였다.
2수준 – 유아들이 고구마 줄기 벗기기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소금물에 살짝 데친 고구마 줄기를 제공하였고 유아들은 손톱을 이용해 살짝 긁어 고구마 줄기를 벗기며 ʻʻ잘 벗겨져요. 고구마 줄기 벗기는 것이 재미있어요.ʼʼ라고 말하며 고구마 줄기 탐색을 즐겼다.
[미술]낙엽 카펫 만들기
1수준-낙엽 카펫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비닐 2장을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보였다. 양면테이프가 아닌 면적이 넓은 일반 테이프를 제공하였고 좀더 수월하게 붙일 수 있었고. 비닐의 크기가 커 교사의 도움을 받아 붙여보았다. 유아의 흥미에 따라 낙엽 카펫을 바닥에 붙여 게시해주는 것도 좋겠다.
2수준-유아의 협동이 필요했던 활동으로 이번 주 기본생활 주제와 관련해서도 의미 있는 활동이었고 활동 시 또래 간 상호작용이 매우 활발하게 나타나 본 활동에 이를 격려하는 것에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평가된다. 그룹을 나누어 활동하였는데 시간 내 활동을 마무리하지 못한 팀이 있어 휴식시간을 활용하여 활동해볼 수 있도록 한 것이 적절한 시간 운영이었다고 평가된다.
반 운영 특이사항
활동 후 떨어진 포스트잇에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 편지쓰는 놀이가 이루어졌다. 몇몇의 유아들은 편지봉투를 찾으며 교사에게 도움을 청해 편지봉투 접는 방법을 안내해주자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편지를 주고 받는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유아들과 내가 좋아하는 가을 풍경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를 해보았다. 이에 유아들이 직접 가을환경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 격려해주었다. 바깥놀이 시 유아들이 가을 풍경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던 경험을 떠올리며 모래로 산을 구성하는 모습을 보였고, 여러 자연물을 가져와 가을 산을 만들어보며 가을 풍경을 느껴볼 수 있었다.
이번 주에는 가을에 볼 수 있는 것 중 가을꽃과 곤충에 대해 알아보며 가을 풍경을 더욱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를 진행해보았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나뭇잎을 찾아보고 자연을 감상할 수 있었으며 가을 풍경을 표현해 볼 수 있었다. 이에 다음 주에는 가을의 변화를 느껴볼 수 있도록 관련된 놀이를 계획해야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