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보육일지 혼합반 만 0세-1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11월 보육일지 혼합반 만 0세-1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11월 보육일지 혼합반 만 0-1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11월 보육일지 혼합반 만 0세-1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놀이주제
재미있는 놀이를 해요 1
예상놀이
헝겊이랑 천 놀이를 해요
실시기간
11월 1주
교사의 기대
1수준 -다양한 헝겊과 천의 촉감을 느낀다.2수준 -헝겊과 천의 특성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놀이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내가 입고 온 옷의 촉감 탐색하며 등원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오전 수유, 이유식,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정리한다.월령에 따라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배변활동을 한다.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이불에 쏙 숨어요

[역할]헝겊 인형을 보살펴요

[쌓기]수건을 차곡차곡 쌓아요

[언어]헝겊 책을 봐요
[음률]ʻ색 찾기ʼ 노래 들으며 색깔 천을 흔들어요

[감각/탐색]컵에 색 스카프를 넣어요

[미술]천에 알록달록 끼적여요
[아동학대 예방] 아동학대를 알아봐요
[비상대응훈련] 유희실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시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놀이터 헝겊 커튼을 지나가요
[바깥놀이]산책하며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을 살펴봐요
[대체]헝겊 자동차를 따라가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및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월령에 따라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배변활동을 한다.영아가 개별 이불에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영아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배변활동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월령에 따라 오후 수유, 이유식,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이불에 쏙 숨어요
이불 속에 숨어 있는 영아의 이름을 부르며 찾는 시늉을 하니 교사의 목소리를 듣고 반응하며 고개를 들어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소리를 지르며 즐거운 감정을 표현하고 이불 속에 숨었다 나타나기를 지속하며 반복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
[음률]ʻ색 찾기ʼ 노래 들으며 색깔 천을 흔들어요
노래 가사를 바꾸어 불러주며 영아가 다른 가사에 맞는 색깔의 천을 찾아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영아가 원하는 색깔의 천을 들고 흔들며 이름을 궁금해 하여 색깔의 이름을 언급해 들려주니 옹알이하며 따라 말하기를 시도하였다. 영아들은 교실에서 헝겊으로 된 놀잇감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여 천에 대한 거부감이 거의 없고 부드러운 촉감을 느끼며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깥놀이]놀이터 헝겊 커튼을 지나가요
놀이터 놀이 집 커튼을 지나보는 놀이 경험이 있었던 영아는 헝겊 커튼을 발견하고 익숙하게 놀이집의 헝겊 커튼을 열고 들어갔다 나오며 놀이 하였으며 놀이터에 헝겊 커튼을 지원해두니 영아는 놀이 집에서 알록달록한 헝겊 커튼을 만져보고 탐색하며 커튼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활발한 신체 놀이가 되었다.

역할]헝겊 인형을 보살펴요
헝겊 인형을 품에 안고 토닥이며 보살피는 행동을 모방하여 나타났고 인형이 배가 고픈 것 같다고 상호작용하니 주변에 있는 젖병을 들고 헝겊 인형의 입에 대주는 모습을 보였다. 헝겊 인형을 꺼내 아기를 돌보는 시늉을 하며 놀이가 전개되었다. 아기가 배고픈 것 같다고 이야기하며 주변에서 먹일 수 있을 만한 음식을 찾아보았는데 과일이나 음식 모형보다 젖병을 찾아 헝겊 인형의 입에 물려주며 돌보는 동작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언어]헝겊 책을 봐요
헝겊 책의 촉감이 부드러워 평소 보던 그림책보다 더욱 큰 흥미를 보이며 살펴보고 책 속 그림을 가리키며 그림에 보이는 놀잇감을 교실에서 찾아와 비교하기도 하였다.
[반영] 음률-어제의 놀이 흥미가 지속되어 다양한 재질의 천을 추가로 제공하였다. 영아들은 까끌까끌한 느낌, 부드러운 느낌, 매끄러운 느낌 등 다양한 촉감에 대한 언어를 듣고 촉감과 비교하여 촉감을 나타내는 어휘를 인지해볼 수 있었다.

[쌓기]수건을 차곡차곡 쌓아요
수건을 접어도 다시 펼쳐지는 모습을 보고 웃으며 즐거워하고 영아가 수건을 접었을 때 풀리지 않도록 묶어주니 블록처럼 단단해지자 모양의 변화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였다. 수건 블록을 위로 올리며 쌓기를 시도하였고 무너지는 블록을 주워서 다시 쌓아보였다. 놀이자료로 제공한 수건에 대한 영아들의 흥미가 이어져 수건으로 블록 놀이만 하기보다 다양한 놀이가 파생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영아들의 놀이 흐름을 면밀히 관찰하니 수건 위에 누워 움직이며 수건의 부드러운 촉감을 느끼는 데 흥미를 보였다. 수건을 여러 장 깔아 푹신한 환경을 마련하여 한 장의 수건과 여러 장의 수건을 겹친 상태의 촉감을 비교하고 탐색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감각/탐색]컵에 색 스카프를 넣어요
컵 속에 색 스카프를 넣어 두니 영아는 스카프를 꺼내며 호기심을 보이고 컵에 스카프를 넣고 꺼내는 동작을 언어로 언급해주며 영아가 하고 있는 동작에 대한 언어 표현을 인지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스카프를 얼굴에 대고 까꿍 놀이를 시도하는 영아들이 있어, 스카프로 까꿍 놀이를 해주며 나타날 때 놀라는 표정을 지어 주니 즐거워하며 직접 까꿍 놀이를 주도하였다.
[바깥놀이]산책하며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을 살펴봐요
산책 중 바람이 불지 않아 깃발의 움직임이 크지 않았고 영아는 깃발을 움직이기 위해 손에 쥐고 흔들거나 위아래로 펄럭여보였다. 깃발의 움직임을 가리키며 펄럭이는 모습을 의태어로 들려주니 관심 있게 들으며 움직임을 살펴보였다.

[미술]천에 알록달록 끼적여요
천을 만지며 부드러운 촉감을 느끼고 탐색을 반복하고자 하였다. 영아는 자신의 흥미에 따라 천을 구겨보기도 하고 얼굴에 대고 문지르며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을 시도하고 매직펜으로 끼적일 때 영아의 피부에 묻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피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천에 끼적일 수 있는 매직펜을 제공해 영아들이 종이가 아닌 천에 끼적이기를 시도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우선 매직펜을 먼저 제공하기보다 평소 교실에서 사용하던 끼적이기 도구와 함께 제공해 여러 가지 그리기 도구를 직접 사용하며 잘 그려지는 도구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영아는 자신이 찾은 도구를 활용해 끼적이기하며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고 영아들이 꾸민 천을 놀이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실에 비치하였다.

[대체]헝겊 자동차를 따라가요
비가 내려 실내 대체활동을 함. 자동차 놀이 경험이 많은 영아는 헝겊 자동차를 만지며 탐색놀이를 즐기고 감각기관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교사가 헝겊 자동차를 따라 움직이는 놀이 자극을 주니 웃으며 즐거운 정서를 표현하였다.
주평가
다양한 헝겊과 천의 촉감을 느끼고 놀이하며 경험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고 일상생활에 쓰이는 재료 중 하나이지만 충분히 놀이 매체로써 작용할 수 있었다.
한 주 동안 헝겊과 천을 활용한 놀이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준비해주었고 교실에 헝겊으로 된 놀잇감이 다수 비치되어 있어 영아들의 거부감이 적었고 느낀 촉감을 다양한 언어로 표현하는 경험을 하며 어휘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었다. 다음 주에는 영아들이 선호하는 놀이 매체 중 하나인 공을 활용한 놀이를 다양하게 즐겨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