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보육일지 만 5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11월 보육일지 만 5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11월 보육일지 만 5세 1주-4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11월 보육일지 만 5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놀이주제
우리 원 환경 지킴이
예상놀이
물과 우리 생활
실시기간
11월 1주
교사의 기대
⋅물의 특성을 이해한다.⋅우리 생활에 물이 쓰이는 곳을 알아본다.
시간/일과





소주제
물의 특성 알고 이해하기
생활 속 물의 쓰임 알기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물 사용한 경험 이야기하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목욕탕 구성하기

[역할]물로 깨끗하게 씻어요
[미술]사인펜 물 그림
[언어]물방울의 여행

[수]깨끗한 물이 좋아요

[과학]물 돋보기로 관찰해요

음률]즐거운 빗방울 노래 듣고 빗방울처럼 움직이기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친구의 권리도 소중해요
[비상대응훈련] 유희실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시
[초등연계] 물이 변해요
[새노래]즐거운 빗방울
[동화]물을 찾아서
[과학]친환경 정수기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지역사회연계]정수처리장을 방문해요
[바깥놀이]물로 그림을 그려요
[대체]물풍선 나르기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개별 이불을 준비하기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 자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미술]사인펜 물 그림
유아들은 도화지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린 후 물에 넣어 번지는 모습을 살펴보고 사인펜이 아닌 다른 그리기 도구를 사용했을 때 어떤 형태를 나타내는지 궁금해하는 유아들 있어 다양한 그리기 도구를 활용해서 그림을 그리고 물을 칠해보며 변화를 관찰해보았다. 네임펜이나 매직으로 그림을 그리면 어떻게 될지 살펴보고 물에 가장 잘 번지는 그리기 도구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언어]물방울의 여행
대부분의 유아가 비 오는 것을 본 경험이 있어 비가 떨어질 때의 모습을 이야기하고 유아들은 물방울이 어떻게 비가 되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며 책의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본 후 과정에 따라 책으로 만들어보았다. 우리 주변에서 물이 사용되는 곳을 그림과 글로 적어 물에 관심을 가져 보였다.
[지역사회연계]정수처리장을 방문해요
유아들과 정수처리장을 방문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물이 정화되기까지의 과정을 직접 알아보고 우리가 사용하는 물이 깨끗한 이유를 경험하며 물을 아껴 써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수]깨끗한 물이 좋아요
유아들은 깨끗한 물에 대해 이야기하며 깨끗한 물이 우리 집으로 오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궁금해하는 모습이 보였고 게임을 통해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과 감사한 마음을 가져볼 수 있었다. 몇몇의 유아는 깨끗한 물이 오는 과정에 대해 알고 싶어하여 정수 처리 관련 영상을 추가로 제공하자 유아들은 영상을 보며 물이 정화되는 과정을 알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초등연계] 물이 변해요
유아들과 물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물의 변화를 알아보고 물이 액체의 모습뿐만 아니라 고체도 될 수 있음에 흥미를 보였다. 몇몇의 유아가 물을 얼려서 얼음으로 만들고 싶다 하여 얼음 틀에 물을 담은 후 냉동고에 얼려 얼음을 만들어보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실험을 통해 물이 얼음으로 변한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얼음을 녹여 물로 만들어보기도 하였다.
[바깥놀이]물로 그림을 그려요
페인트 붓에 물을 묻힌 후 바닥이나 벽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고 유아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햇빛에 의해 물이 말라 그림이 사라지는 과정을 직접 관찰하며 높은 흥미를 보였다. 몇몇의 유아는 그늘에서 그림을 그리면 그림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그늘을 찾아 그림을 그리기도 하였다.

[쌓기]목욕탕 구성하기
목욕탕에 대한 경험이 적은 유아들이 많아 그림자료를 추가로 제공하여 목욕탕에 관심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거울과 작은 의자, 비누, 대야 등의 소품을 함께 제공하자 놀이가 확장되는 모습을 보였다.
[역할]물로 깨끗하게 씻어요
유아들은 목욕할 때 필요한 물건에 관심을 갖고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중목욕탕과 물놀이장을 다녀온 경험이 있는 몇몇의 유아가 물놀이용 마스크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하여 일회용 마스크를 추가로 제공하였다. 유아들은 마스크를 자유롭게 꾸민 후 마스크를 쓰고 수영하는 놀이가 새롭게 이루어졌다. 물을 사용한 경험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목욕 관련된 경험 이야기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유아들은 벽돌 블록으로 목욕탕을 만든 후 다양한 목욕 소품으로 샤워하는 모습을 흉내 내거나 목욕탕에 대한 경험이 없는 유아는 수영장에서 놀이 후 목욕했던 경험을 떠올리며 놀이로 표현하였다. 유아들은 때를 미는 곳이나 냉탕, 온탕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놀이하기도 하였다.
[새노래]즐거운 빗방울
노래의 가사가 비교적 긴 편이어서 반복하여 노래를 들어보고 유아들은 신나는 멜로디와 재미있는 가사에 큰 흥미를 보이며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하고 신체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과학]물 돋보기로 관찰해요
유아들은 교실의 다양한 사물이나 그림책을 샬레 밑에 두고 크기의 변화를 관찰하고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을 활용한 간단한 과학 놀이를 통해 탐구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 한 유아는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하며 비교하는 모습도 보였다.
음률]즐거운 빗방울 노래 듣고 빗방울처럼 움직이기
노래를 듣고 신체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온몸을 다양하게 쓰거나 팔, 다리로 박자에 따라 가볍게 움직이며 빗방울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해보았다.
[동화]물을 찾아서
유아들과 동화를 통해 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물의 소중함과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로 약속하였다.

[과학]친환경 정수기
유아들과 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정수 과정을 실제로 경험해보면서 깨끗한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더러운 물을 사용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일을 상상하며 깨끗한 물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 나누었다.
주평가
이번 주는 유아들과 물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부분의 유아가 물을 사용한 경험이 있어 언제, 어떻게 사용해보았는지 자세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였고 유아들은 도화지 위에 사인펜으로 그림을 그리고 물을 묻혀 번지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물이 사용되는 다양한 곳을 알아보고 물을 아껴 쓰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만약 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고 물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가져보기도 하였다. 더 나아가 우리가 사용하는 물은 깨끗한 물임을 이야기하며 정화된 물이 우리에게 오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알 수 있었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