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형] 방송통신대 2020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보건교육B형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 보건교육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방송통신대 2020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보건교육B형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 보건교육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X 2020-3-5 중.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보건교육 B형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직접 과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자료 출처를 각주 및 참고문헌을 통하여 명시하였습니다.
-교육의 대상자로서 현재 콜홈쇼핑 콜센터 직원으로 근무하고있는 중년 여성을 선정하여 절주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계획하였습니다.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절주교육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표로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잘 활용이 될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점을 기원드립니다.
보건교육 B형 보건교육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PRECEDE-PROCEED 모형 보건교육 B형 보건교육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보건교육 B형 보건교육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보건교육 B형 보건교육 보건교육

1. 서 론

2. 본 론
1) 중년(노인) 음주자에 대한 절주교육
① 중년과 노인의 시기에 대한 이해
② 중년과 노인의 음주의 위험성
③ 절주에 대한 보건교육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사회적 사정
② 2단계- 역학적 사정
③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④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⑤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⑥ 6단계- 수행
⑦ 7단계- 과정평가
⑧ 8단계- 영향평가
⑨ 9단계- 결과평가
3) 교육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대상자를 위한 절주교육 계획
5) 대상자를 위한 한 시간분량의 절주교육 학습지도계획서

3. 결 론

참고문헌

보건교육 B형 보건교육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PRECEDE-PROCEED 모형 보건교육 B형 보건교육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보건교육 B형 보건교육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보건교육 B형 보건교육 보건교육

1. 서 론

우리나라 19세 이상 음주율은 2018년 기준으로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60.6%이다. 이 중 남성은 70.5%이고, 여성은 51.2%이다. 여기에서 특이한 점은 남성의 음주율은 2010년 77.8%에서 약간의 상승세를 보이는 구간이 있기는 하나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는 것에 반하여 여성의 음주율은 2012년 42.9%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여성의 경우 고위험 음주율 또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2018년 기준 8.4%로 조사되었다. 이는 여성의 음주는 남성에 비하여 그 위험성이 2배 이상 높기 때문에 고위험 음주에 대한 기준이 낮은 것의 영향일 수도 있으나 지속적인 증가추세인 것은 이에 대한 보건교육이 필요한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중년(노인) 음주자에 대한 절주교육의 대상자로 현재 홈쇼핑 콜센터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중년 여성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중년의 시기는 신체적 노화로 인하여 각종 성인병 등에 노출되기 쉬운데, 잘못된 음주습관과 과도한 음주는 각종 성인병의 위험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특히 음주가 여성에게 특히 위험한 만큼 그 관리가 더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년(노인) 음주자에 대한 절주교육의 내용을 계획하기에 앞서 중년과 노년기의 특성과 함께 이 시기의 음주의 위험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적용하고자 하는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과제를 위해서 선택한 대상자는 현재 홈쇼핑 콜센터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중년 여성으로 자세한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특성에 대해서 조사한 뒤 이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이러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대상자를 위한 절주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의 순서에 따라서 보건교육의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적용된 보건교육의 내용에 따른 한 시간 분량의 절주교육의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