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2020)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성인학습및상담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2020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형] 중간과제물 A+베스트 예문 ★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에 맞게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 작성하였습니다. ★ 성인학습및상담론가 제시하는 것처럼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각각 나누어서 다양한 연구자료를 토대로 정확하게 조사 기술했습니다.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 방송통신대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에 가장 특화된 레포트 자료입니다. ★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시 참고하시면 가장 좋은 자료를 보게 될 겁니다. |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성인학습및상담론 레빈슨,로에빙거,성인학습 및 상담론,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발달이론,Erikson,Levinson,Loevinger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Ⅰ.서 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현대의 교육의 흐름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점에서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성인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과정은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서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분명히 그 절충안이 존재한다는 것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성인학습 및 상담론에서 성인학습에 관련해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은 매우 핵심적인 발달이론들로서 이 이론들의 핵심적인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이론을 비교설명해 보는 작업은 성인 학습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과정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사람은 모두 각 단계의 특징인 과제에 진전하도록 동기 유발되어 있다는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사회구조에 의해‘전통적인 방식’으로 그 인간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선택과 도전으로부터 성립되어 있고, 어떤 단계의 과제를 달성 할 수 없으면 다음 단계의 과제로 진전하지 못한다는 에릭슨의 이론을 중점적으로 공부해 볼 것이다. 그리고 레빈슨 이론의 가장 큰 특징인 인간의 발달 중에서 중년기의 발달을 중점으로 성인기의 발달이론을 전개하면서 인생의 구조라는 개념을 조사해 보겠다. 또한 로에빙거 이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각 발달단계가 특정한 연령과 관련되어 있지 않은 점인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동일한 연령의 성인이라도 자아의 발달단계는 다르게 된다는 것을 조사하며 레포트를 정리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를 통하여 성인학습 및 상담론에 접근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1. 레빈슨(Daniel Levinson) (1) 인생계절론의 이론적 배경 오늘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생 중 노년기가 가장 긴 시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노년기를 흔히 빈곤, 질병, 역할상실, 고독 등의 여러 가지 고통을 경험하는 시기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가 급변하면서 |
![]() ![]() ![]()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