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교육과정 A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유아교육 = 교육과정 A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유아교육 = 교육과정 A형 = 교육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본문내용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선택 및 이유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는 모형으로 타일러 모형을 선택했다. 유아의 활동을 개발하는 모델로는 아이들을 가장 잘 아는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타바 모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지만, 교육의 특성상 적응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은 교사도 아이들을 잘 모르는 상황일 수 있기에 5세 유아가 유치원에 처음 적응하는 상황을 고려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타일러의 모형을 선택한 이유는 타일러 모형의 네 가지 요소 중 두 번째 요소인 “학습경험의 선정” 단계 때문이다.

2. 선택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

“학습경험의 선정”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원리들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회의 원리, 만족의 원리, 가능성의 원리, 다경험의 원리, 협동의 원리로 총 여섯 가지 원리다. 기회의 원리는 학습자 스스로 해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고 만족의 원리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 가운데서 만족감을 느껴야 할 것을 말하며, 가능성의 원리는 학습자가 좀 더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을 정도의 도전적인 과제를 이야기한다. 다경험의 원리는 여러 가지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 다성과의 원리는 하나의 학습경험으로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 협동의 원리는 학습자들이 함께 활동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소개글
“유아교육 = 교육과정 A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선택 및 이유
2. 선택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4. 활동 요약표 및 세부내용
5. 현장 적용 가능성 및 시사점
6. 출처

참고 자료
유아의 행복감 및 자기조절력과 유아교육기관 적응능력간의 관계/온은아, 이선경/육아지원연구 2017 제12권 2호
공간활동 프로그램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이혜경, 김경란/이담북스/2010.02.25.
교육과정과 수업/김승호, 김은정 외 1명/창지사/2019.03.02.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