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장학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유형
3. 기존 장학의 실태
Ⅱ. 컨설팅 장학
1. 개념 및 특징
2. 최근 동향
3. 컨설팅 장학의 종류
4. 사례를 통한 효과 분석
5. 활성화를 위한 요건
Ⅲ. 예비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1.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은 어원적으로 super와 vision이 합성된 말로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내려다보며 감시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볼 때 장학은 어원상 교육 활동을 감시, 감독하는 형태로 인식된다.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크게 변하여 지금은 권위주의적 장학의 개념은 변하여 민주적 지도성이 강조되어 지도·조언 기능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에서 협동적인 교내장학과 자기장학이 강조되어 수업기술과 경영능력을 중시하게 되었다. 오늘날 장학의 개념은 국·내외 학자들의 강조점 및 접근시각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장학의 의미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 중 공통적인 것은 교수, 학습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육 과정의 운영 및 학교경영의 합리화를 위해 제공되는 지도, 조언활동, 정보제공활동, 자원봉사 등 일련의 전문적, 기술적 활동이다
교육과 관련한 논의에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매우 중요한 문제로 인식된다. 이는 교육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사람이 교사이며,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한 전문성 신장은 교육의 본질적 의미 구현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됨을 의미한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가장 의미 있는 시도가 장학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