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네 가지 관점
1) 경제적 책임
2) 법적 책임
3) 윤리적 책임
4) 자선적 책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와 평가
1) 탐스 슈즈의 코즈 마케팅
(1) 일대일 기부공식(One for One)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2) 존슨 앤드 존슨의 타이레놀 사건
(1) 사건의 발단과 전개
(2) 회사의 대응조치
(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3) P&G의 리라이 탐퐁(Rely tampon) 법적 책임
(1) 사건의 발단과 전개
(2) 회사의 대응조치
(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4) 유한킴벌리의 환경윤리경영
(1)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5) 한국 전력공사 사회공헌활동
(1) 나눔의 경영 실천
(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
4.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과 활성화 방안
1)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개념
(1)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하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경영은 기업이 장기적인 시각과 비전을 가지고 사회, 경제적 문제를 기업 활동에 적극 반영하여 이해 관계자 만족을 이끌어냄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 조직 내 외부에서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기업이 자발적,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일종의 투자이며 기업 경영의 핵심 전략이다. CSR을 간단히 정의 하자면 기업이 사회 속에서 그 존재 가치를 인정받고 하나의 기업 시민으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사회와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기대와 요구에 자발적, 적극적으로 부응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질적으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된 배경과 근거는 기업의 내, 외부적 환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① 사회구성요인간의 상호 의존성 증대와 협조의 필요성
인구증가, 경제성장, 고도화된 전문성 등의 요인은 사회 모든 부문 간의 상호의존성을 한층 더 높여놓았다. 증대된 상호의존성은 결과적으로 상호협조의 필요성을 더욱 느끼게 한다.
② 시장기능의 실패
사회적 책임이란 표현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29년 대공황 이후다. 이는 시장기능의 실패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부담의 한 요인임을 암시해 주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면서 독점대기업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시장기능에 의한 사회복지의 자동적 최대화는 실현되지 않는 현실이 되었다.
③ 기업의 대형화와 영향력의 증대
규모의 경제로 인한 기업의 대형화가 대중의 생활의 질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현실에 직면하여, 기업에 집중된 권력의 남용을 방지견제하며 다른 사회구성요소와의 권력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④ 소유와 경영의 분리 및 전문경영자의 출현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고 전문경영자가 기업경영의 주도적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는 사실이 그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부과하게 된 또 하나의 배경이 된다. 전문경영자는 단순한 이익의 추구가 의사결정의 유일한 기준이 될 수 없으며 이익 이상의 제 요소를 경영에 고려하여야 하는 것이다. 결국 전문경영자는 주주만이 아니라 각 이해집단의 이해도 조정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까지 지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네 가지 관점
경영학자 캐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즉 기업은 경제적 이윤창출,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의 네 가지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가지는 기업이란 이윤을 내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법을 준수하고 윤리적이고 성실한 기업시민이라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