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레이션활동지도 공통] 유머리더십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레이션활동지도 공통] 유머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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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레이션활동지도 공통] 유머리더십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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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머와 리더십
1) 유머의 개념
(1) 정의
(2) 필요성
(3) 종류
2) 리더십의 개념
(1) 정의
(2) 필요성
(3) 특성
2. 유머리더십
1) 개념
2) 유형
(1) 즉흥유머
(2) 준비된 유머
3) 중요성
(1) 유머를 통한 통솔력 발휘
(2) 원만한 인간관계
(3) 폭 넓은 사고와 아이디어
(4) 리더십 있는 리더
3. 유머리더십 조건과 향상 방법
1) 유머리더십 조건
2) 향상 방법
(1) 유머적인 습관
(2) 유머실력 장착
(3) 도덕적 내용
(4) 열린 마음
(5) 독서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유머와 리더십
1) 유머의 개념
(1) 정의
유머는 해학, 익살, 기분, 기질로 미학, 문예학에서 미적범주의 한가지로서 골계의 복잡한 형식이다. 비슷한 말에 위트(기지)가 있어 똑같이 웃음을 인식하고 표현한다고 하지만 위트가 순수하게 지적 능력인 데 반해 유머는 그 웃음의 대상에의 동정을 수반하는 정적인 작용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만큼 인간이 지닌 숙명적인 슬픔을 느끼고 느끼게 하는 데 커다란 특색이 있다. 높은 곳에서 초연한 태도로 내려다보며 인간의 어리석음을 웃어제끼는 웃음이 아니라 인간의 어리석음을 가가대소하면서 그것이 자신을 포함한 인간들의 슬픈 천성이라는 데 연민과 사랑을 던지는 약간 복잡한 웃음이다. 그런 뜻에서 위트처럼 단순히 눈앞에 보이는 하나하나의 현상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나는 데 그치지 않고 보다 포괄적인 인생관조의 한 태도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2) 필요성
① 정신적 해방감
눈길을 끌고 호기심을 돋우며 유머러스한 접근 방법은 오늘날 사회 여러 분야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고객을 웃기거나 어느 한순간 그들의 시간을 끌 수 있다면 그들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억할 확률은 높아질 것이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유머는 유아기의 놀이적 마음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어른들의 해방감이라고 했다.

② 창의적 감성 커뮤니케이션
유머의 대표적인 예는 유머 광고다. 이명천에 의하면 정밀하게 계산되고 구성된 유머는 소비자의 경계심을 풀고 광고주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데 큰 효과를 올릴 수 있다고 한다. 여러 연구에서도 광고에서 유머의 사용이 주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머는 다른 광고 소재들보다 주의 집중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따라서 현대와 같이 복잡한 광고환경에서 유머 콘셉트의 사용은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데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3) 종류
① 해학적인 유머(익살)
익살이란 남을 웃기기 위해 의도적으로 하는 우스운 행위 즉 독자나 관중의 마음에 흥겨움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문학적 요소를 의미한다. 보통 우스꽝스러움이라고 번역되는 미적 범주의 하나로 골계라는 표현으로 문학에서 자주 등장한다. 립스(Theodor Lipps)는 골계를 위대한 것을 위하여 준비되었던 마음의 긴장이 의외로 작은 것과 부딪쳐서 이완되었을 때에 느껴지는 일종의 쾌감이다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골계가 인간적 의의를 부정하면서 역설적으로 이것에 대한 인상을 더 강력하게 받는 유머에 도달하게 되고, 그 때 결국 진(眞)의 미적 가치를 얻게 된다고 하여 비장미와 대립하는 위치에 유머를 두기도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