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인성교육과정의 설명)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0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지시사항>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
I. 서 론
현대 사회는 더 빨리 변화하고 기술 발전으로 인간에게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주의가 팽배해지고 인간소외 및 인간성 박탈 등의 부작용이 심화되면서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한층 더 대두되고 있다. 오늘날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는 세계적인 현상이며, 특히 유아기의 인성교육은 이후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건강한 인성발달의 밑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2014년 5월에 발의된 ‘인성교육진흥법’이 2014년 12월 29일에 국회에서 통과된 것은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절실한 요구가 반영된 것이다. II. 본 론 1.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 제작의 필요성 인성이란 인간 생활의 기본이 되는 `사람됨됨이`의 품성이며, 인성교육은 인본주의 사상과 인간존중 사상을 바탕으로 사람다운 사람을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지식교육보다 인간다운 덕성이 더 중요시되는 교육이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