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2018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1.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2018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T 2018-9-6 콜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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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교육심리학 공통형 방통대 2018 중간과제 다음의 두 문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문제에 대하여 서론-본론-결론-참고문헌을 각각 작성하여 제시하여 실제 과제물 작성 시 편리하게 참고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교육심리학 공통형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1) 1단계 (전인습 수준의 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 2단계 (전인습 수준의 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3) 3단계 (인습 수준의 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4) 4단계 (인습 수준의 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5) 5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6) 6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자율성대 수치심)
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7) 7단계 (생산성 대 침제기)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공통형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Ⅰ. 서론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1번 과제에서 제시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콜버그는 하인즈의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단계별로 정리하여 단계별로 도덕적 특징을 제시하였다. 이는 도덕성의 발달을 인지발달단계처럼 한 단계씩 발전해 나간다고 보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데, 도덕성이 인지적 능력과 함께 성장해 나간다고 보았다. 본 글에서는 도덕성 발달이론의 핵심 이론가인 콜버그의 이론을 하인즈의 딜레마를 통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콜버그의 이론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면서 1번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하인즈의 딜레마를 통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하인즈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하인즈는 암으로 죽어가고 있는 부인이 있었다. 그는 부인을 살리기 위해서 부인의 병에 좋다는 약을 구하러 다니던 중 부인의 암을 고칠 수 있는 약을 발견하였다. 그것은 동네의 한 약사가 발명한 것으로 이 약사는 약을 터무니없이 매우 비싼 값에 팔고 있었다. 하인즈는 그 약값을 마련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을 하였으나 필요한 약값의 반 밖에 마련하지 못하였다. 하여 약사에게 약을 저렴하게 팔 수 없냐고 물어보고, 약사에게 찾아가 아내가 죽어 가고 있으니 약을 싸게 주실 수 없느냐 묻고, 그게 안 되면 우선 약을 주고 나중에 부족한 약값을 드리면 안 되겠느냐 묻는다. 그러나 약사는 하인즈의 부탁을 거절하고 하인즈는 아내를 살리기 위해서는 약을 훔쳐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여기에서 콜버그는 과연 하인즈의 입장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려야하는 지에 대해서 묻는다. 여기에서 사실 도덕적으로 옳다하는 정답은 없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