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2020)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성인학습및상담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성인학습및상담론 2020)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성인학습및상담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성인학습및상담론]X 2020-3-1.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0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형] 중간과제물 A+베스트 예문
★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에 맞게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 작성하였습니다.
★ 성인학습및상담론가 제시하는 것처럼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각각 나누어서 다양한 연구자료를 토대로 정확하게 조사 기술했습니다.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 방송통신대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에 가장 특화된 레포트 자료입니다.
★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시 참고하시면 가장 좋은 자료를 보게 될 겁니다.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성인학습및상담론 레빈슨,로에빙거,성인학습 및 상담론,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발달이론,Erikson,Levinson,Loevinger

Ⅰ.서론

Ⅱ.본론
1. 레빈슨(Levinson)
(1) 인생계절론의 이론적 배경
(2) 인생계절론의 기본개념
(3) 인간발달의 4단계(봄-여름-가을-겨울)
2. 로에빙거(Loevinger)
(1) 자아발달이론
(2) 자아발달이론의 기본개념
(3) 자아발단단계 구성
3. 에릭슨(Erikson)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성인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자의 특징
(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기본원리
(4) 성격발달 8단계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이론의 비교 설명
(1)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이론의 비교표
(2)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이론의 비교 설명
5.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인생계절론
(3) 자아발달이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Ⅰ.서 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현대의 교육의 흐름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점에서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성인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과정은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서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분명히 그 절충안이 존재한다는 것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성인학습 및 상담론에서 성인학습에 관련해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은 매우 핵심적인 발달이론들로서 이 이론들의 핵심적인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이론을 비교설명해 보는 작업은 성인 학습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과정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사람은 모두 각 단계의 특징인 과제에 진전하도록 동기 유발되어 있다는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사회구조에 의해‘전통적인 방식’으로 그 인간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선택과 도전으로부터 성립되어 있고, 어떤 단계의 과제를 달성 할 수 없으면 다음 단계의 과제로 진전하지 못한다는 에릭슨의 이론을 중점적으로 공부해 볼 것이다. 그리고 레빈슨 이론의 가장 큰 특징인 인간의 발달 중에서 중년기의 발달을 중점으로 성인기의 발달이론을 전개하면서 인생의 구조라는 개념을 조사해 보겠다. 또한 로에빙거 이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각 발달단계가 특정한 연령과 관련되어 있지 않은 점인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동일한 연령의 성인이라도 자아의 발달단계는 다르게 된다는 것을 조사하며 레포트를 정리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를 통하여 성인학습 및 상담론에 접근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1. 레빈슨(Daniel Levinson)

(1) 인생계절론의 이론적 배경

오늘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생 중 노년기가 가장 긴 시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노년기를 흔히 빈곤, 질병, 역할상실, 고독 등의 여러 가지 고통을 경험하는 시기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가 급변하면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