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여 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 하시오.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이론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여 이유와 교.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여 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 하시오.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이론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Ⅰ. 서론 Ⅱ. 본론 1. 칼 오르프를 선정한 이유 2. 칼 오르프의 교육이론 가) 모방(Imitation) 나) 탐색(Exploration) 다) 독보 및 기보(Literacy) 라) 즉흥 연주(Improvisation) 3.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 조사 – 오르프 슐베르크 (Orff-Schulwerk)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이 한 삶을 사는 데 있어서 음악이 꼭 필요한 이유를 서술하라고 한다면, 흔히들 단순히 인간이기 때문에 라고 들 말한다. 이 인간이기 때문에 라는 말은 여러 가지의 의미심장한 뜻을 내포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학교에서 왜 음악 교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원적인 대답을 쥐고 있다고 하겠다. 음악을 하는 이유가 인간이기 때문 이라면 이는 곧 인간은 음악을 필요로 한다. 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인간 본연의 타고난 미적 갈구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오르프는 학생들이 읽거나 쓰는 것을 배우기 전에 말하는 것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기술적인 음악 지식이 습득되기 전에 편하고 즐겁게 음악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즉흥 연주와 창작을 교육의 최고점으로 보아 학생들이 창의적인 연주를 할 수 있는 교육 작품인 슐베르크(Schulberk)를 만들어 냈다. 그의 작품은 학생들이 즉흥연주와 작곡을 즐거움속에서 만족을 느끼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악교재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여 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해 보겠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