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우리나라]

9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우리나라]
9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9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우리나라]

놀이주제
우리나라
예상놀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실시기간
9월 1주
교사의 기대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에 관심 갖고 옛날과 현재 우리나라의 의식주에 대해 알고 비교할 수 있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사투리로 인사하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우리나라 전통 집 구성하기

[역할]옛날 놀이

[미술]노리개 만들기
[언어]김치 이름 퍼즐

[수조작]우리나라 집 빙고

[과학]옛날 학용품 관찰하기

[음률]절구로 우리나라 전통음악 연주하기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전 간식 먹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좋은 기분, 나쁜 기분이 있어요.
[이야기]우리나라 전통생활과 현대생활
[과학]한지 물들이기
[미술]기와 장식 만들기
[게임]한옥을 지어요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한복 색깔 찾기
[바깥놀이]헌 집 줄게 새집 다오
[대체]돌담 쌓기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우리나라 전통 집 구성하기
사진을 보며 낯선 집 모양에 대한 흥미를 보였고 유아들은 실제로 이런 집이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보였다. 유아들과 함께 옛날 집을 실제로 보고 경험할 수 있는 곳을 찾아 방문 계획을 세워야겠다. 유아들은 옛날 집을 구성하며 옛날에는 어떤 식으로 생활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였다. 유아들은 각 영역에 제시된 옛날 집 사진, 옛날 학용품에 호기심을 보이며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 물건인지 질문하였다. 답변대신 놀이를 통해 스스로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발문해주었다.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적절한 지원이었다고 생각된다.
[언어]김치 이름 퍼즐
유아들은 김치 퍼즐 맞추기에는 많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역할놀이 영역에서 음식상을 차릴 때 옛날 사람들이 먹던 음식을 올려야한다며 김치를 가져가 접시위에 올려놓고 놀이를 하였다. 역할놀이를 통해 김치 이름과 재료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고 퍼즐을 김치 모양대로 오려 놀잇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바깥놀이]한복 색깔 찾기
유아들은 사진 속 한복 색깔을 찾다가 색을 찾는 데 한계가 있어 자유놀이를 하자고 요청하여 자연물을 활용하여 공기놀이와 비석치기, 땅따먹기 등 놀이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역할]옛날 놀이
유아들은 옛날 사람들이 생활하는 그림을 보며 지금의 생활과 연관 지어 비교하고, 그림을 통해 조상들의 생활을 상상하며 놀이하였다. 자연스럽게 옛날 생활에 대해 알아보고 상상할 수 있었던 좋은 자료의 제공이었다고 생각된다.
[이야기]우리나라 전통생활과 현대생활
멀티플래시 속 전통 생활도구를 보며 어떤 쓰임새인지 유추하며 각자 창의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이후 유아들은 반 내 놀잇감으로 제공해준 다양한 전통 생활도구와 현대 생활도구를 자발적으로 모아와 직접적으로 탐색하며 비교하였다.
[반영] 언어-어제 언어영역에서 놀이하며 불편했던 부분을 개선하여 교구를 다시 제공해주었다. 교사의 도움 없이 유아 간 상호작용으로 놀이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었다.

[미술]노리개 만들기
유아들은 노리개를 만들며 한복에 직접 만든 노리개를 달고 입고 싶어 하였음.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유아들이 원할 때 한복을 입을 수 있도록 가정에 한복을 준비해 달라는 안내문을 발송하였다. 노리개 외에 다른 옛날 장신구에도 관심을 보여 다른 장신구도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유아들이 원하는 장신구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도록 꾸미기 재료를 추가적으로 제공해줄 예정이다. 한복의 장신구인 노리개를 만들며 한복에 직접 만든 노리개를 달고 놀이하고 싶어 하였다. 유아들이 원하는 때에 한복을 입을 수 있도록 가정에 한복을 준비해 달라는 안내문을 발송하였다. 노리개 외에 다른 장신구에도 관심을 보여 다른 장신구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내일 자료를 제공해줄 예정이다. 유아들은 귀걸이와 반지, 머리를 꾸미는 장신구 등을 만들며 한복을 입은 날 함께 장신구를 착용할 것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며 좋아하였다.
[음률]절구로 우리나라 전통음악 연주하기
절구의 용도를 알게 된 후 역할놀이 영역에 가져가 찧는 흉내를 내며 요리를 하였다. 반대로 역할놀이 영역에 있는 빨래판을 가져와 소리를 내거나, 화선지를 비비며 소리를 내는 등 다양한 옛 물건을 가져와 악기로 함께 합주를 즐겼다. 절구로 연주하던 유아들이 절구의 쓰임새에 대해 궁금증을 가져 절구의 용도를 알려주자 유아들은 역할놀이 영역에 가져가 절구에 음식을 넣고 찧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반대로 다른 영역의 놀잇감을 가져와 연주하며 영역 간의 놀잇감 구분 없이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과학]한지 물들이기
유아들은 한지에 물을 들인 후, 물들일 수 있는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원에 있던 여벌의 천을 제공해주어 남은 재료를 활용해 물들여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으며 천을 물들인 후 말려 옷 모양으로 자르기도 하였다. 한지를 물들인 후 몇몇 유아가 한지 외에 물들일 수 있는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원에 남아있던 하얀 천을 제공해주었더니 한지와 같이 천을 물들이고 말렸다. 하지만 한지보다 말리는 시간이 오래 소요되어 바깥놀이 시 가지고 나가 말리기로 하였다. 오후 시간이 되어 유아들은 마른 천을 옷 모양으로 자르며 옷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바깥놀이]헌 집 줄게 새집 다오
왜 두껍이에게 헌 집을 주고 새집을 달라고 하는지 가사를 생각하며 궁금해 하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 후 ʻ두껍아 두껍아ʼ 전래동요 가사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수조작]우리나라 집 빙고
유아들이 우리나라의 다양한 옛날 집 그림을 보고 이름을 궁금해 하며 놀이 중 반복적으로 질문하였다. 빙고판에 집 이름을 넣어 만들어 유아들이 스스로 집 이름을 알아보고 놀이가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하겠다. 다양한 집 종류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었는데, 생활환경에 따라 집 모양이 달라진다는 점을 흥미로워하며 지금의 아파트, 빌라, 주택 등과 비교하여 이야기하였다.
[과학]옛날 학용품 관찰하기
옛날 학용품을 직접 사용해보며 처음에는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를 보이며 재미있어하였으나, 계속해서 사용하며 불편함을 느꼈다. 유아들은 옛날 사람들의 모습을 상상하며 감정이입을 하기도 하였다.
[미술]기와 장식 만들기
유아들은 점토로 만들기를 즐거워하며 여러 개의 토우를 만들었고 유아들이 만든 토우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구성해주면 좋을 것 같다.
[반영]미술-어제 발송했던 안내문에 따라 몇몇 유아들이 한복을 챙겨왔다. 장신구 만들기에 필요한 스티커, 색 리본 등을 제공해주었더니 어제 각자 계획했던 장신구를 만든 후 가정에서 보내준 한복과 장신구를 달고 패션쇼 하는 모습을 보였다.

[게임]한옥을 지어요
초반엔 퍼즐 맞추는 것을 다소 어려워하여 한옥 그림자료를 융판에 붙여주어 퍼즐을 맞출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각 팀에서 한 명씩 나와 퍼즐을 맞추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려 준비된 한옥 퍼즐의 수만큼 네 팀으로 나눠 재 진행하였다.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반영]수조작-어제의 평가를 반성반영하여 집 이름을 적어주었더니 집 이름에 대해 질문하지 않고 스스로 읽으며 놀이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직 글자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가 있으면 읽기에 도움을 주기도 하였다.
주평가
이번 주는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에 관심 갖고 옛날과 현재 우리나라의 의식주에 대해 알고 비교할 수 있도록 여러 활동을 하면서 도움을 주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주제가 시작됨에 따라 교실환경을 새롭게 구성해주고 관련 놀잇감을 제공해주어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였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