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반 관찰일지 만 3-5세 15명의 6-8월 관찰내용

혼합반 관찰일지 만 3-5세 15명의 6-8월 관찰내용
만 3-5세 관찰일지 6-8월 15.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혼합반 관찰일지 만 3-5세 15명의 6-8월 관찰내용
유아관찰 기록(만3~5세)
관찰 기간: 00 년 6월 ~ 00 년 8월

이름
000
성별
00
생년월일
00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
음식모형으로 음식 먹는 흉내를 낸다. ʻʻ00야, 맛있게 먹어요.ʼʼ라고 말하자 00가 ʻʻ잘 먹겠습니다.ʼʼ라고 인사한다. 교사가 ʻʻ00야, 밥에서 어떤 맛이 나요?ʼʼ 물어보자 ʻʻ음, 달콤한 맛이 나요.ʼʼ라고 말한다. 00는 포크로 음식 모형을 찍는 시늉을 하고, 숟가락으로 음식모형을 떠서 입에 넣는 시늉을 한다.
재활용품으로 로봇을 만들고 있는 00는 가위로 색종이를 오리기 시작한다. 여러 가지 모양을 오리다 별 모양 오리기를 시도한다. 별 모양 오리기를 성공한 00는 교사에게 보여주며 ʻʻ저 별 모양 오리기 성공했어요~ 이제 더 큰 별도 만들어볼래요!ʼʼ 하며 다시 색종이 오리기를 시작한다.
의사소통
/
교사가 ʻʻ땅에서 다니는 교통기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ʼʼ라고 묻자 “버스요.”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ʻʻ바퀴가 달린 버스는 땅 위로 달려요.ʼʼ라고 말하자 ʻʻ지하철은 지하로 달린대요. 엄마랑 타 봤어요.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지하철 타고 어디에 가 봤어요?ʼʼ라고 묻자 ʻʻ**이모네요. 아기 보러 갔어요.ʼʼ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
카메라를 만져보던 00는 옆에 있던 친구에게 다가가 ʻʻ내가 사진 찍어줄까?ʼʼ 하고 물어본다. 친구가 웃으며 재미있는 표정을 짓자 카메라로 찍어준다. 찍은 사진을 친구에게 보여주고 친구가 ʻʻ아 웃기다!ʼʼ 하며 소리 내어 웃는다. 00는 또 다른 친구에게 다가가 ʻʻ사진 찍어줄게. 여기 보세요~ʼʼ 하며 친구의 모습을 사진 찍어준다.
예술경험
/
동네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것을 녹음해 소리를 탐색하고 소리를 듣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그리기 도구를 주었다. 색연필로 그리고 싶은 것을 마음 것 그리게 하였는데 00이는 알 수 없는 그림으로 웃으며 “재밌다”하며 즐겁게 그리기를 하였다.
자연탐구
/
교통기관 그림 퍼즐을 꺼내서 책상에 올려놓는다. 교사가 ʻʻ00야, 퍼즐을 맞추려고 하는구나.ʼʼ 말하자 00가 퍼즐을 맞추기 시작한다. 조각에 있는 그림을 보고 퍼즐판에 있는 비슷한 그림을 찾아서 퍼즐 맞추기를 한다. 00가 스스로 퍼즐 조각을 맞춰서 퍼즐판을 완성한 후에 ʻʻ비행기다!ʼʼ라고 말한다.


담임
원장



유아관찰 기록(만3~5세)
관찰 기간: 00 년 6월 ~ 00 년 8월

이름
000
성별
00
생년월일
00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
파스텔이 묻은 손을 교사에게 보여준다. 교사는 ʻʻ손에 파스텔이 많이 묻었네요. 씻으러 갈까요?ʼʼ라고 묻는다. 이어 00는 고개를 끄덕이며 화장실로 간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에 거품 비누를 짠 뒤 양손을 비빈 후 물로 헹구고 미소를 지으며 교사에게 손바닥을 보여준다.
바깥놀이를 시작하기 전 교사가 ʻʻ00야, 신체놀이하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ʼʼ 라고 물어보자 ʻʻ운동해야 돼요!ʼʼ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ʻʻ그래요, 선생님이랑 같이 준비운동하고 바깥놀이 하러 갈까요?ʼʼ라고 하며 앉았다 일어나기를 반복하자 00도 따라 움직인다. 또, 팔을 위로 들고 양옆으로 움직여주니 00가 따라서 준비운동을 한다.
의사소통
/
교통기관 사진을 보며 ʻʻ배, 배.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00가 배를 찾았네요. 배는 어디로 다니는지 알아요?ʼʼ라고 묻자 사진의 바다를 가리키며 ʻʻ물, 물.ʼʼ이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ʻʻ맞아요. 물이 많은 바다에서 다녀요.ʼʼ라고 말하자 고개를 끄덕인다.
사회관계
/
**가 블록으로 놀이하고 있는 00옆으로 다가간다. 00가 자신이 만든 블록 미끄럼틀을 타는 모습을 본 **가 ʻʻ나도, 나도.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야, 00한테 같이 타도 되냐고 물어볼까요?ʼʼ라고 묻자 00가 ʻʻ안 돼! 내꺼야.ʼʼ라고 말한다.
예술경험
/
빨래판에 관심을 보인다. 옆에 있던 막대로 빨래판을 살짝 두드려보고는 흥미를 보이며 반복해서 두드린다. 막대로 살짝 긁어서 나는 소리를 듣고 ʻʻ어, 이거 택배 박스 뜯을 때 나는 소리!ʼʼ라고 말한다. 반복해서 빨래판을 긁어보던 00는 ʻʻ선생님. 이런 소리도 나요.ʼʼ라고 하며 막대로 빨래판을 더 빠르게 긁어 소리를 낸다.
자연탐구
/
00는 등원 후 교실에 오자마자 달팽이가 있는 곳으로 간다. 그리고는 ʻʻ달팽이야 잘 잤니?ʼʼ 하며 인사를 건넨다. 한참 동안 달팽이를 보더니, 교사에게 다가와 ʻʻ달팽이 지금 안 움직여요. 자고 있어요.ʼʼ라고 이야기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