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건강증진이론 적용,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3.위 두 모형의 차이-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보건교육] 1.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건강증진이론 적용,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3.위 두 모형의 차이-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보건교육.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1학기 간호학과 보건학과 4학년 보건교육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한 다음,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였습니다.
▶ 보건교육 교재는 물론이고, 다양한 서적과 논문, 의학 관련 사이트를 참고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최선을 다해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가이드라인 잡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방송대 보건교육 본문일부]

Ⅰ. 서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건강신념모형(HBM)은 건강 서비스의 채택과 관련하여 건강 관련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개발된 사회적 심리적 건강 행동 변화 모형으로, 1950~60년대 미국인들이 질병예방 프로그램에 많이 참가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건강신념모형은 예방대책을 누가 사용하고 누가 사용하지 않을 것인가를 예측하고 그 사용을 꺼리는 사람들이 질병예방 행위를 하도록 중재를 제공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된다.
대표적인 건강증진이론인 건강증진모형(HPM)은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기 위해 건강신념모형과 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개발된 이론이다. 건강증진모형(HPM)의 특징은 건강증진행위의 수행에 인지, 지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인지요인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가 가능하므로 이를 변화시켜 건강증진행위를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건강증진모형(HPM)은 지나치게 많은 변수를 고려함으로써 실제적인 적용이 어렵고, 이론으로서의 간편성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한 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인간의 건강행위를 유용하게 설명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지각된 민감성(perceived susceptibility)
② 지각된 심각성(perceived seriousness)
③ 지각된 유익성(perceived benefit)
④ 지각된 장애성(perceived barriers)
⑤ 자기효능감(self-efficacy)
⑥ 행동의 계기(cues to action)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① 지각된 민감성 (Perceived susceptibility)
② 지각된 심각성 (Perceived severity)
③ 지각된 유익성 (Perceived benefits)
④ 지각된 장애성 (Perceived barriers)
⑤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⑥ 행동의 계기 (cues to action)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개인적 특성과 경험
㉠ 이전의 관련행위
㉡ 개인적 요인
② 특정한 행위에 대한 인지와 정서
㉠ 활동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 활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 지각된 자기효능감
㉣ 활동과 관련된 정서
㉤ 대인관계 영향
㉥ 상황적 영향
③ 행위결과
㉠ 활동계획에의 몰입
㉡ 즉각적 경쟁 요구와 선호
㉢ 건강증진행위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① 개인적 특성과 경험
㉠ 이전의 관련행위
㉡ 개인적 요인
② 특정한 행위에 대한 인지와 정서
㉠ 활동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 활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 지각된 자기효능감
㉣ 활동과 관련된 정서
㉤ 대인관계 영향
㉥ 상황적 영향
③ 행위결과
㉠ 활동계획에의 몰입
㉡ 즉각적 경쟁 요구와 선호
㉢ 건강증진행위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HBM)과 건강증진모형(HPM)의 차이
2) 위 도 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