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청소년기 성과 관련 연구계획서 작성)

2021년 1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청소년기 성과 관련 연구계획서 작성)
20211중과_청소년3_사회조사방.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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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청소년기 성과 관련한 주제(성교육, 성매매, 연애, 성에 대한 인식 등)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서론, 문헌고찰, 연구의 기대효과, 참고문헌)를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II. 문헌고찰
1. 성지식
2. 성태도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설계
3. 연구도구
4. 자료분석

IV. 연구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Ⅰ. 서론.hwp
2. Ⅱ. 문헌고찰.hwp
3. Ⅲ. 연구방법.hwp
4. IV.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hwp
5. V. 참고문헌.hwp
6. VI. 연구추진일정.hwp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장애인 성폭력사건을 다룬 영화 “도가니” 가 2011년 9월 개봉된 후 그 파장은 커져 실제 사건이 벌어졌던 인화학교가 폐쇄되고, 장애인 성폭력 관련법이 개정되는 등 사회적으로 큰 이슈와 변화가 있었다. 일명 도가니법인 &#8988;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개정안&#8989;이 2011년 시행됨에 따라 장애를 가진 여성에 대한 강간&#8228;준강간 등 성폭행범죄의 공소시효가 폐지되고 장애인보호, 교육시설의 장이나 직원이 장애인을 성폭행할 시 가중처벌하며 7년~10년 이상의 유기징역 외에 최고형도 무기징역까지 처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 등 처벌이 강화되었다. 그러나 수사기관이나 법원 등은 성범죄에 대해 여전히 관대하며 장애인 성폭력에 대한 대책이 미비하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발달장애는 지능지수 또는 사회적 적응영역에서 자신의 사고와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방할 수 없는 취약집단이기 때문에, 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성교육이 학교 및 장애인복지 현장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맞춤형 성교육의 필요성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십대 발달장애인의 원치 않는 임신, 출산, 부적절한 성적행동 및 성폭력 범죄 확산과 관련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분위기에서 교육과학기술부(2012)는 현행 초 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 의무교육 시간을 10시간에서 15시간으로 확대 추진하고 있다.
발달장애 청소년을 양육, 교육하는 부모와 교사는 지식과 환경적인 요구에 대처할 능력이 부족한 발달 장애 특성상 개인의 욕구와 수준에 적합한 맞춤형 성교육을 구체적, 반복적으로 실시되어져야 한다는 것에는 대부분 동의하지만 누가,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갈등을 겪고 있다(김영숙, 2010). 발달장애을 교육하고 있는 교사들도 적절한 성교육프로그램과 교육방법을 파악하지 못해 전문적인 성교육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와 같이 가정과 학교에서 발달장애 청소년의 성적 발달과정과 문제 성행동에 따른 적절한 대안을 찾는데 고심하고 있다.
결국 부모와 교사의 발달장애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식 부재가 만들어낸 성교육의 부재로 인해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성교육을 받지 못한 발달장애인은 누군가가 성폭력적 행동을 하였을 때, 이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올바른 성행동의 표현 방법 중 하나로 받아들이게 된다. 즉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의 가슴을 만지거나 자신의 생식기를 내보이거나 성폭력적 위기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분별력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의 적절하지 않은 성행동을 학습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정진옥, 2008).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