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1)성과관리의 도구(MBO, TQM, 논리모형, BSC 등)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특정 성과관리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정부기관의 사례를 1개 조사하여 제시해보

(방통대 2020-1)성과관리의 도구(MBO, TQM, 논리모형, BSC 등)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특정 성과관리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정부기관의 사례를 1개 조사하여 제시해보
성과관리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행정학과 3학년 성과관리 공통
성과관리의 도구(MBO, TQM, 논리모형, BSC 등)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특정 성과관리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정부기관의 사례를 1개 조사하여 제시해보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I. 서 론
II. 본 론
1. TQM의 내용
2. TQM의 정부기관 사례
3. TQM의 평가 및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II. 본 론

1. TQM

전사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란 최고 관리층의 열의와 리더십을 기반으로 교육훈련에 의해 능력이 개발된 전체 조직구성원이 폭넓은 참여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기초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속성을 지닌 고객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전략적, 지속적으로 행정의 절차와 과정을 개선하여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광범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철학 내지는 관리개선기법이라 할 수 있다 이선우, 오성호, 인적자원관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p.275.
.
TQM에서 ‘Total’이란 고객의 욕구를 식별하는 것에서 부터 고객의 만족을 평가하는 것에 이르기 까지 업무의 모든 면에 대한 조사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하고, ‘Quality’란 고객의 기대수준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그것을 초과하는 것을 의미하며, ‘Management’란 업무(제품)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조직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