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자아개념 발달

학령전기 자아개념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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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 : 학령전기 자아개념 발달

학령전기 자아개념 발달

자아개념이란, 자신이 주변에 있는 물체나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독립적인 존재이고, 시간이 지나도 지속적으로 존재할 것이며,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언제부터 자아개념을 형성하는지를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하지만 몇 가지 실험을 통해 학자들은 약 2세를 전후하여 영아가 자기 자신을 인식하기 시작한다고 본다.

그 대표적인 실험이 거울실험이다. 영아에게 거울을 비춰 주면 1세 이전의 영아는 하나의 흥미로운 자극으로만 인식한다. 영아의 얼굴을 닦으면서 은밀하게 코에 빨간 점을 찍으면, 만 1세 무렵의 영아는 그것에 흥미를 가지면서 거울의 빨간 점을 만진다. 거울 속의 사람이 자신임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15개월 된 영아는 거울 속의 빨간 점을 보고는 자신의 코를 만지기 시작한다. 만 2세가 되면 대부분의 영아가 자신의 코를 만지는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영아의 반응이 자아인식 때문이 아니라 단지 거울의 속성에 대한 이해가 증가한 것 때문이라는 반론이 제기될 수 있다. 그러나 이전에 거울을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영아를 대상으로 동일한 실험을 하여도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만 2세를 전후로 자기에 대한 인식이 싹틈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만 2세가 지나면서 영아는 타인보다 자신의 사진을 더 많이 들여다보고, 자신의 이름이나 자신을 지칭하는 나라는 대명사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 역시 자신에 대한자각이 싹트기 시작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내 것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며 자신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 “내가 할 거야.” 등 자기주도성을 발휘하는 표현이 많아지는 것 등은 모두 영아의 자아인식이 형성됨을 보여 준다.

18개월에서 30개월이 되면 영아는 연령, 성별, 신체적 특징 등 관찰 가능한 특성을 중심으로 자신과 타인을 분류하면서 범주화된 자기(categorical self)를 발달시킨다. 학령전기 유아는 주로 관찰 가능한 특성, 즉 내가 좋아하는 것(한 과자를 좋아해.”), 내가 소유한 것(“난 멍멍이 있다.”), 자신의 능력(“난 50까지 셀 수 있다.”) 등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자신의 마음이나 정서 등 내적 특성을 가지고 자신을 설명하는 것은 학령기에 들어가면서 활발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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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