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안전사고
2. 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교육목표
4) 필요성
3. 유아 안전교육의 주요내용
1) 안전교육의 내용
(1) 놀이안전교육
(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교육
(3) 교통안전교육
(4) 위험한 장소 및 물질에 대한 안전교육
(6) 스포츠, 환경오염, 화재, 동물에 대한 안전교육
2) 안전교육의 방법
(1) 통합적 안전교육
(2) 상황에 근거한 안전교육
(3) 부모에 의한 안전교육
(4) 전문 단체를 통한 안전교육
3) 안전교육의 효과
4.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관리
1) 안전 관리의 원칙
2) 실내외 환경의 안전 관리
3) 응급처지
5. 유아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1) 실내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2) 실외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유아 안전사고
1) 정의
유아 안전사고는 유아 사고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사고에는 유아가 당한 사고 외에 피해당사자에 따라 교원이 당한 사고, 행정직원이 당한 사고, 학부모가 당한 사고, 지역주민이 당한 사고, 유아시설물 파손, 화재 및 붕괴사고 등도 포함된 총괄적 개념을 말한다.
2) 유형
첫째는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어 상해를 입는 경우로서 교사나 감독자의 부주의로 인해 위험한 외부 환경에 유아가 노출됨으로써 일어나는 사고를 말한다. 이때 주로 발생하는 상해의 형태는 찢어져 피가 나거나 찢어지거나 멍이 드는 정도의 신체 외부의 손상이다. 찔림, 베임 등의 상해를 유발하는 위험 환경으로는 과일칼, 날카로운 종이 실내, 외의 유리조각, 작업용 가위 등의 요인이 있으며, 위험환경으로는 교통사고, 유아가 뛰어내릴 수 있는 높은 곳, 예컨대 계단이나 교구장, 실외 놀이터 기구 및 시설 등 여러 가지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