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사업계획서 – 친구야 놀자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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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사업계획서 – 친구야 놀자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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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1. 사업명 : 친구야 놀자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지원해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친밀감 형성을 한 후 장애인의 사회성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자활능력을 향상시키는 사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① 장애아동
본 사업의 대상자인 장애아동은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낮고 또래 비장애아동과 친밀감을 형성할 기회가 적어 사회성 형성에 한계가 있다.
② 비장애아동
본 사업의 대상자인 비장애아동은 장애아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장애아동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적고 학교에서의 통합교육 또한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여 인식개선이 효과적이지 못하다.
보건복지부가 2009년 실시한 장애인 인식조사에서는 “장애인은 아이 같다”(41.9%), “비장애인보다 쉽게 화를 낸다”(32.5%), “장애인은 행복하지 않을 것”(52.6%)이라고 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2009년 보건복지부)
2) 지역 환경적 특성
광주광역시 장애인 등록인구 68,518명중 북구가1,814명으로 가장 많았고, 동부지역의 특수학급이 있는 학교는 49개이다. 하지만 장애이해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북구, 2010년 통계자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