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방법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들어 서술하세요0K 문화교양학과 예술경영과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방법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들어 서술하세요0K 문화교양학과 예술경영과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예술경영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방법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들어 서술하세요0K

문화교양학과 예술경영과예술행정 3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그림과 미술과 같은 예술작품은 아름다운 심성을 몸이나 행동을 통한 자기표현이다. 우리가 보통 애기할 때 예술가는 배고픈 직업이라고 애기한다. 그래서 예술을 하는 음악가와 미술가의 직업은 돈 많이 있어야 그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고 보통 사람들이 말한다. 가난한 사람은 아무리 그 분야에 종사하고 싶어도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중도 포기자가 속출하고 있다.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물감과 캠퍼스 등 그림을 그리기 위하 재료도 비싸고 그 작품이 평가받는 과정에서 많은 고난의 길에 접어들기 때문이다.
필자가 아는 모 교수님의 경우에도 평상시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 화가의 길을 가려고 했으나 생계유지의 문제가 걸려 결국 화가의 길을 포기하고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계신다. 그러나 연구실에 들어가 보면 항상 그림을 그려놓은 모습이 보인다. 화가의 길을 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그림을 통해서 달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예술가의 길을 가려면 작품 활동을 원만하게 재원조성을 할 수 있는 기업, 후원인이라든지 후원단체가 있으면 예술작품에 전념할 수 있어 뛰어난 불후의 작품을 남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밀레의 경우에도 가난한 화가의 길을 걷고 있을 때 그의 친구인 루소가 그림을 비싼 가격에 사주에 경제적인 안정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불후의 작품을 남기게 되었다는 일화가 있다. 따라서 뛰어난 예술작품 속에는 항상 후원인이 남아있기 마련인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도 뛰어난 예술작품 속에는 많은 재정지원가의 바탕이 있었고, 바람의 화원이 시대적 배경이 된 조선 후에도 그랬다. 정조대왕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김홍도, 신윤복 같은 화가가 나와 걸작을 탄생시켰다고 볼 수 있다.
그 내면에는 정조대왕의 정치적인 의도가 딸려 있다고 생각한다. 즉, 백성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그림을 통해 보여주게 됨으로서 백성을 위한 위민정치를 하겠다는 의도를 김홍도, 신윤복 두명의 화가를 통해 그림을 그리도록 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이미지 향상을 위하여 예술경영을 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삼성그릅의 ‘호암미술관’일 것이다. 그러한 예술경영이 삼성이미지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예술경영의 의미
2.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시오
1) 예술경영 마케팅의 의미
2) 예술경영 마켓팅 의도 및 취지
3)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을 갖는 의미
4)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 방법
3.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4. 예술마케팅 활성화 방안
5. 예술경영 마케팅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이정호·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조선일보, 문화예술 마케팅 성공하려면, ①회사의 특성을 살리고 ②장기적으로 진행하며 ③소외계층을 배려하라
-이정명,2013, 바람의 화원, 밀리언하우스
– 이은기,2015, 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시공사
-신세미, 2016, 아트와 마트의 만남, 문화일보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