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교수학습모델(브루너, 듀이, 비고츠키, 가드너)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시사점을 비교하시오 또한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델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수학습모델(브루.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수학습모델(브루너, 듀이, 비고츠키, 가드너)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시사점을 비교하시오 또한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델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학습모델에 대한 설명 2. 교수학습모델의 시사점 비교 분석 3. 가장 이상적인 모델 선정과 이유 – 듀이의 교수학습모델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듀이는 교육의 목적이 성장이라고 정의한 대표적인 성장론자이다. 이런 성장론자들은 교육을 삶의 준비로 보지 않고, 각 단계의 삶의 의미를 인정하고 있다. 또한 나이와 발달 단계에 따른 어린이의 개인차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 점은 어린이가 학습 내용의 의미를 발견하고 이해하도록 하려면 어린이의 개인적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게 기대와 실천, 그리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어린이가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가운데서 만족하고 가치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물론 만족은 교육 활동의 가치를 결정하는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교육 활동은 사실 사소하거나 비도덕적이거나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가치도 없는 환경의 영향 때문에 생기는 관심을 반영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만족은 필수적인 것이다. 듀이가 말했듯이 만족이 없으면 미래를 위한 준비도 실패할 수 있고, 어린이가 주변적인 것에 흥미를 갖거나 관심을 보이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수학습모델(브루너, 듀이, 비고츠키, 가드너)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시사점을 비교해 보겠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