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육행정과정 설명 및 구체적인 사례) |
20182_중과_교육4_교육행정및.zi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2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
Ⅰ. 서 론
인간의 행동이란 밖으로 드러나서 눈으로 볼 수 있는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지식, 사고, 태도, 성격, 특성을 포함한 눈에 보이지 않는 행동인 내면적 해동까지 포함하여 의미하는 말이다. 다시 말해서 행동이란 현대 심리학에서 말하는 인간의 행동을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중략 – Ⅱ. 본 론 1. 교육행정의 의의 교육 행정을 국가 전력 작용의 하나로서 행정의 총체 속에서 파악하려는 하는 과정이나 제도를 말하며 큰 의미로는 행정의 일부분이며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 행정을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적 봉사 활동으로 보는 견해를 가지며 주된 기능은 교수 활동의 조건 형성에 두고 있기 때문에 이는 소위 교육 행정의 기능주의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 행정을 교육 목적의 달성을 위한 협동적 집단행동으로 보는 견해를 가지기도 하며 행정이란 조직의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협동적 집단행동을 조성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