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이론 입장에서의 아동발달
2. 영아를 실제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
3. 실체 관찰한 영아에게 성숙이론 적용 시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성숙이론에서 주장하는 아동발달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하면서 영유아의 발달속도에 맞는 영유아 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성숙이론에서는 영유아가 지닌 능력 이상으로 영유아를 교육하는 것은 영유아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하면서 학습시기에 관한 개념으로 학습준비도 개념을 도입하였다. 즉 영유아가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영유아가 준비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성숙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성숙이론 입장에서의 아동발달
1) 성숙의 개념
모든 유기체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 성장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는 성장모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모형은 이미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즉, 선천적인 메커니즘으로 인해 유기체는 주어진 환경과 관계없이 발달한다고 하면서 게젤은 유전가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를 성숙이라 하였다. 발달의 예정론은 모든 유기체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 이미 성장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는 성장모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모형은 이미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다는 주장이며, 성숙의 특징은 정해진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친다. 개인적 차이는 내적인 유전적 기제에 의한 차이라고 생각한다.
2) 아동 발달의 원리
유아행동의 개체발생에서 미리 계획된 유전적 기능에 따란 발달의 기본원리를 상술하였다.
(1) 발달 방향의 원리
발달이 무작위가 아닌 정돈된 방식에 의해서 진행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