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종결평가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실습종결평가서(최종평가 A+)
◆ 목차
Ⅰ.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2) 평가
Ⅱ.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2) 목표의 달성 여부
Ⅲ.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1) 문제파악(자료수집) 능력 및 사정 능력
2) 개입기술
3) 면접기술
4) 기록기술
5)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Ⅳ.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물적 자원)
1) 기관 내.외의 자원활용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3) 지역사회 자원의 활동
Ⅴ.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또는 업무조절 능력(시간준수, 출근, 과제물 수행)
2) supervisor와 직원과의 관계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4) 실습에 임하는 적극성 및 자발성
Ⅵ.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2) 전문가로서의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Ⅶ. 실습 supervision 활용 및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supervision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2) supervision 자체에 대한 평가
Ⅷ. 기관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절차에 대한 이해
2) 실습생으로서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Ⅸ. 기타(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앞으로의 계획, 건의사항 등)
◆ 본문일부
Ⅰ.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 학습지도 : 아이들의 문제집, 숙제 등을 방과 후 지도
– 놀이지도 : 보드게임, 야외활동 등의 다양한 놀이 지도
– 급식지도 : 저녁식사 시 식사질서 지도
– 행정업무 : 센터 내 각종 행정업무 수행
2) 평가
– 학습지도 : 즐거운 분위기속에서 진행하는데 중점을 두다 학습시간 분량 등을 아이들에게 이끌어 갔던 점
– 놀이지도 : 아이들이 실수로 ‘언니’라고 할 정도의 특유의 친화력으로 아이들과 잘 융화되었다고 판단
– 급식지도 : 골고루 아이들이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조금씩 늘려가며 먹을 수 있도록 지도
– 행정업무 : 신속하고 깔끔하게 일처리를 하여 행정업무에 도움을 주었다고 판단
Ⅱ.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 사회복지사로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다.
– 실습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아이들과 건강하게 소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2) 목표의 달성 여부
– 전체적으로 센터의 활기찬 분위기가 선생님들의 긍정적 에너지에서 오는 것이라 생각되었고 아이들을 대할 때 가장 중요한 것 또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것을 알게 되었음
– 돌발적인 상황에서 대처방안이 쉽게 떠오르지 않아서 당황스러웠지만 선생님들의 차분한 대화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시는 모습을 보며 정말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기회였음.
– 마냥 웃고 노는 것만이 아이들과 친해지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아이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여 눈높이에 맞게 함께 융화되는 것이 최고의 소통이라 느꼈음.
Ⅲ.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1) 문제파악(자료수집) 능력 및 사정 능력
정원19명의 급식지원금을 매달 정부보조금 외에 따로 받는데 아이들이 사정상 결석을 하는 경우에 매일 오는 아이들의 인원수에 따라 지원금을 정확히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
2) 개입기술
파악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학습지도 및 정서적으로 지원 활동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