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1]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후, 청소년교육시설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평가하시오

[방통대 2019-1]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후, 청소년교육시설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평가하시오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평가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청소년 봉사활동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적 정리
1)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
2) 청소년 봉사활동의 의의
3) 총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2. 방문한 기관에서 수행하는 청소년 봉사활동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
1)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
2) 봉사활동 지도방법에 대한 평가
3) 봉사활동에 대한 자료수집

1. 청소년 봉사활동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적 정리
1)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폭넓은 봉사 활동을 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뒤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봉사 활동을 권장하는 것은 봉사 활동이 많은 것을 체험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봉사 학습이란 말도 여기에서 기인하는데 봉사 활동은 개인적, 교육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봉사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봉사활동은 원만한 인간관계와 인간의 존엄성을 깨닫게 한다. 학생들은 타인을 위한 봉사 활동의 활발한 상호 교류 활동을 통하여 타인의 존재와 타인 존중의 정신을 깨닫게 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식하여 건전한 인격형성의 바탕을 마련할 수 있다.

둘째, 봉사 활동은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킨다. 학생들은 봉사 활동을 통하여 장차 지역 사회의 문제를 담당할 민주적 주인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며,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봉사 활동을 펼치게 될 것이다.

셋째, 봉사활동은 폭넓은 현실 사회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학생들은 봉사 활동을 통하여 보다 폭넓은 현실 사회를 학습하게 되며, 체험을 통합한 교육의 기회를 풍부하게 경험하게 된다.

넷째,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필요한 행동을 하게 하여 불건전한 행동을 예방하고 사회적인 책임감과 애국심을 길러 준다. 청소년들은 봉사 활동을 하는 가운데 건전한 생활 방식과 사회의식을 발전시키게 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