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 영유아교수방법론2B)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수방법론2B형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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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요즘 사회흐름을 보면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부패, 비리, 폭력 및 살인 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고,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인하여 이와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유아가에 미리서부터 잘못된 행동, 즉, 문제행동을 바로 잡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가 아는 6살 유아의 경우 포천에 지나가는 미군 부대차. 대포를 보고 아빠에게 직접 사달라 하면서 본인이 운전하겠다고 생떼를 쓰고 울면서 몇일동안 밥을 안 먹는 것을 보아, 지켜보는 내가 봐도 안쓰럽기 그지 없었다. 이러한 행동은 부모가 해달라고 하면 다 해주는 것이 배려라고 잘못 판단하기 때문이거나, 안 사줄 때 떼를 쓰며 울 때 그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하여 자녀는 스스로 사고 싶을 때의 방법은 울며 떼쓰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아무리 부모의 마음이 아파도 안되는 것은 안된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할 것이다.
이럴 때는 단호하게 거절하는 행동도 보여 주어야 하며 왜 못사는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 주어 그에 대한 모델보이기를 통하여 설명이 필요하며, 지금 당장 네가 울고 속상해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라는 것을 인식시키며, 유아 스스로 참고 말로 표현하며 가지고 싶지만 참을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게 해줄 필요가 있다. 이런 것 보면 유아가 참는 능력이 부족하여 그런 문제 해결능력 부족하겠지만 지속적인 설득과 교육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포기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상호작용에 의미와 종류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요인
1) 상호작용의 의미
2) 상호작용의 종류
(1) 협동
(2) 경쟁
(3) 갈등
3)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요인
(2) 유아 요인
2. 교사와 유아 상호작용의 유형
1) 인정하기
2) 모델 보이기
3) 조성하기
4) 지지하기
5) 비계 설정하기
6) 함께 구성하기
7) 시범 보이기
8) 지시하기
3.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
1) 인정하기
2) 모델 보이기
3) 조성하기
4) 지지하기
5) 비계 설정하기
6) 함께 구성하기
7) 시범 보이기
8) 지시하기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곽형식외(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고주애(2003). 방과후 아동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및 대처교육활동. 제15차 방과후 아동지도사를 위한 웍샾 자료)
-서봉연ㆍ이관용 공저(1984), 심리치료와 카운슬링, 서울:중앙적성출판사
-신혜영(1999),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 이해와 상담, 부산대학교 부설 보육 정보센타 제2회 영유아교사연수자료
정동화(2003), 유아생활지도와 상담, 서울:서현
-이윤상. 오윤성 공저.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다락방 서원, 2000.
– 영유아교수방법론(2018), 이영애,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