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보육일지 만 1세-2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11월 보육일지 만 1세-2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11월 보육일지 혼합반 만 1-2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11월 보육일지 만 1세-2세 1주-5주 (주간보육일지)

놀이주제
재미있는 모양과 놀이가 있어요
예상놀이
흉내 놀이가 좋아요
실시기간
11월 1주
교사의 기대
1수준 주변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에 관심 갖는다.2수준 동물의 모습을 모방하여 흉내 내며 놀이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동물 소리 내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동물 가면 쓰고 움직여요

[쌓기]동물 블록을 쌓아요

[역할]동물 소리를 흉내 내요

[언어]동화 ʻ동물 흉내 내기ʼ
[감각탐색]누구의 무늬일까요?

[미술]동물 가면을 만들어요

[음률]동물 북을 두드리며 노래해요
[아동학대 예방] 아동학대를 알아봐요
[비상대응훈련] 유희실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시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지역사회연계]어린이집 주변 놀이터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봐요
[바깥놀이산책하면서 동물을 찾아봐요
[대체]동물 꼬리잡기 놀이해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동물 가면 쓰고 움직여요
자신이 쓴 동물 움직임의 특징적인 부분을 움직임으로 표현함. 영아의 움직임을 언급해 들려주니 자신이 표현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정확히 다시 설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에 따라 구체적인 언어 표현이 가능하고 자신이 선택한 동물의 이름과 특징, 울음 소리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는 영아도 보였다. 영아들이 즐기는 흉내 놀이를 관찰한 결과 단순히 동물의 울음 소리만을 흉내 내는 모습이 보여, 더 구체적인 동물의 모습을 표현해볼 수 있도록 준비해주었다. 각 동물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가 지속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교실에 다양한 동물 사진을 비치하여 동물의 특징을 탐색해보도록 지원해줄 예정이다.
[감각탐색]누구의 무늬일까요?
무늬 맞추기에 대한 흥미가 낮았던 영아에게 동물 조각을 찾아주며 상호작용을 나누니 놀이에 관심을 보이고 영아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언어적 피드백을 통해 흥미와 참여를 높였다. 지속적인 피드백을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이 놀이 참여를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로 파악되었다. 한 영아는 각 동물 무늬의 특징을 인지하고 구분하여 탐색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지역사회연계]어린이집 주변 놀이터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봐요
평소 자주 접하는 놀이터이지만 영아들이 선호하는 놀이기구가 정해져 있어 여러 가지 놀이기구를 탐색할 기회가 적었다. 다양한 놀이기구에 대한 상호작용을 들으며 잘 타지 않았던 놀이기구도 경험해볼 기회가 되었고 놀이에 대한 흥미가 이어져 바깥놀이를 10분 더 하고 교실에 들어갔다.

쌓기]동물 블록을 쌓아요
동물 블록으로 쌓거나 모양을 구성하기보다 동물 인형처럼 인지하고 역할놀이를 시작하였다. 일부 영아는 동물 블록을 쌓으면서 아래에 있는 동물이 많이 아플 것 같다고 이야기하며 동물의 감정을 느끼고 공감하는 언어 표현을 하였다.
[역할]동물 소리를 흉내 내요
동물 소리 음원을 듣고 어떤 동물일지 예측해본 후에 이름을 말해보는 영아도 있었고, 동물모자에 먼저 관심 보이며 모방놀이를 하는 영아도 있었다. 원하는 동물모자를 쓰고 울음소리, 동작 등을 흉내 내며 구체적으로 표현하였고 한 영아는 교사의 말하는 동물 이름을 듣고 적절한 울음 소리를 표현하기도 하였다. 동물 사진 블록을 쌓거나 나열하며 놀이하기보다 동물 모형처럼 인지하고 역할놀이를 시도하였다. 동물의 울음 소리를 비슷하게 내는 모습이 관찰되어 각 소리의 차이를 느껴볼 수 있도록 동물 소리 음원을 추가로 제공하였다. 울음 소리를 듣고 모방하기를 시도하며 구체적인 소리를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후 흉내 놀이 시 전과 다르게 울음 소리의 차이를 표현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바깥놀이산책하면서 동물을 찾아봐요
산책 전 영아가 보고 싶은 동물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영아가 보고 싶어 하는 동물은 주변에서 흔히 보기 어려운 동물이라 산책 중 만나지 못한 점에 대해 아쉬워하였다. 교실에서 사진으로 만나보기로 하였다. 산책 중 만난 비둘기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하며 대화를 시도하고 친근함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술]동물 가면을 만들어요
사진 속 동물의 모습을 자세히 탐색하고 종이 접시에 나타내고 함께 준비한 재료 동물 얼굴 각 부분으 만들 때 적합한 재료를 탐색하고 붙였다. 각 재료에 따라 붙이는 도구를 달리 하여 사용하였다. 동물 가면을 만들어보았는데 직접 쓰고 놀이하고 싶다는 영아들의 의견에 따라 신체놀이에 활용하였다. 완제품으로 제작된 동물 가면보다 직접 만든 동물 가면을 활용하니 더욱 애착을 보였고 일상생활에서도 가면을 쓰고 움직이고 싶어 하였다. 가면을 쓰고 생활해도 불편하지 않은 일과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고 손 씻기 또는 놀잇감 정리 시 쓰고 활동하기로 했다.
[음률]동물 북을 두드리며 노래해요
영아들에게 익숙한 노래가 흘러나오자 관심을 보이며 노래를 따라 흥얼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북에 붙은 사진 중 원하는 동물 사진을 골라 자발적으로 연주해 보았으며, 집에서 기르는 동물이 있는 영아들은 자신이 기르는 동물의 이름을 말하며 알려주기도 하였다.

[언어]동화 ʻ동물 흉내 내기ʼ
동물을 소재로 한 동화여서 그런지 평소보다 높은 관심을 보이고 동화장면에 나오는 동물 이름을 말하기도 하고, 교사가 읽어주는 동화 내용을 듣고 말소리로 표현하였다. 동화를 반복해서 읽어달라고 표현하며 책에 긍정적인 관심을 보여 이에 맞춰 언어적 상호작용하고 일부 영아는 그림책을 놀이 매체로 인지하고 쌓거나 나열하는 모습을 보여 원하는 공간이나 모양을 구성해보도록 도왔다. 동물 흉내를 내며 극놀이를 즐기던 영아가 동물에게 선물을 하고 싶다고 이야기 하였다. 어떤 선물을 할지 이야기 나누며 원하는 선물의 형태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일은 영아가 직접 동물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추가 재료를 지원해주고자 한다.

[대체]동물 꼬리잡기 놀이해요
비가 내려 실내 대체활동을 진행하였다. 우선 교사의 꼬리를 잡으며 놀이를 경험한 뒤 친숙해진 영아들이 서로의 동물 꼬리를 잡아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영아는 친구를 쫓아 이동하며 꼬리 잡기를 시도하였다. 놀이 중 친구를 과도하게 밀거나 기대면 넘어져 다칠 수 있음을 안내하여 안전 약속에 대해 인지하고 놀이에 참여하였다.
[반영] 언어-영아들의 흥미가 지속되어 동물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재활용품 및 재료를 지원해주었다. 동물에게 맛있는 먹이를 주고 싶다고 이야기하며 사탕을 만들어주기도 하였다. 일부 영아는 동물이 실제로 먹는 음식에 대해 궁금해하며 질문하였고 이에 동물의 먹이에 대한 화보를 교실에 비치해주어 스스로 살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주평가
최근 영아들의 놀이 형태를 살펴보면 영아 주도로 흉내 놀이가 이루어지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영아의 흥미에 따라 한 주 동안 흉내 놀이를 다양하게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었다. 영아의 흥미를 따라 가니 계획안 놀이 외에 다양한 놀이가 파생되어 이루어졌다. 이에 적절한 놀이 지원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