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이해 정리 – 김흥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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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정적 갈래 1. 고대가요 ․․․․․․․․․․․․․․․․․․․․․․․․․․․․․․․․․․․․․․․․․․․․ 1 2. 향 가 ․․․․․․․․․․․․․․․․․․․․․․․․․․․․․․․․․․․․․․․․․․․․ 1 3. 고려속요 ․․․․․․․․․․․․․․․․․․․․․․․․․․․․․․․․․․․․․․․․․․․․ 2 4. 시 조 ․․․․․․․․․․․․․․․․․․․․․․․․․․․․․․․․․․․․․․․․․․․․ 4 5. 사설시조 ․․․․․․․․․․․․․․․․․․․․․․․․․․․․․․․․․․․․․․․․․․․․ 6 6. 서정민요 ․․․․․․․․․․․․․․․․․․․․․․․․․․․․․․․․․․․․․․․․․․․․ 6 7. 한 시 ․․․․․․․․․․․․․․․․․․․․․․․․․․․․․․․․․․․․․․․․․․․․ 8 8. 허두가 ․․․․․․․․․․․․․․․․․․․․․․․․․․․․․․․․․․․․․․․․․․․․ 8 9. 잡 가 ․․․․․․․․․․․․․․․․․․․․․․․․․․․․․․․․․․․․․․․․․․․․ 9 10. 신체시․현대시 ․․․․․․․․․․․․․․․․․․․․․․․․․․․․․․․․․․․․․ 9 Ⅱ. 서사적 갈래 1. 신 화 ․․․․․․․․․․․․․․․․․․․․․․․․․․․․․․․․․․․․․․․․․․․․ 12 2. 전 설 ․․․․․․․․․․․․․․․․․․․․․․․․․․․․․․․․․․․․․․․․․․․․ 14 3. 민 담 ․․․․․․․․․․․․․․․․․․․․․․․․․․․․․․․․․․․․․․․․․․․․ 16 4. 서사무가 ․․․․․․․․․․․․․․․․․․․․․․․․․․․․․․․․․․․․․․․․․․․․ 17 5. 판소리 ․․․․․․․․․․․․․․․․․․․․․․․․․․․․․․․․․․․․․․․․․․․․ 18 6. 서사민요 ․․․․․․․․․․․․․․․․․․․․․․․․․․․․․․․․․․․․․․․․․․․․ 18 7. 고전소설 ․․․․․․․․․․․․․․․․․․․․․․․․․․․․․․․․․․․․․․․․․․․․ 20 8. 신소설 ․․․․․․․․․․․․․․․․․․․․․․․․․․․․․․․․․․․․․․․․․․․․ 23 9. 현대소설 ․․․․․․․․․․․․․․․․․․․․․․․․․․․․․․․․․․․․․․․․․․․․ 24 Ⅲ. 희곡적 갈래 1. 탈 춤 ․․․․․․․․․․․․․․․․․․․․․․․․․․․․․․․․․․․․․․․․․․․․ 25 2. 꼭두각시놀음 ․․․․․․․․․․․․․․․․․․․․․․․․․․․․․․․․․․․․․․ 26 3. 창 극 ․․․․․․․․․․․․․․․․․․․․․․․․․․․․․․․․․․․․․․․․․․․․ 26 4. 신파극 ․․․․․․․․․․․․․․․․․․․․․․․․․․․․․․․․․․․․․․․․․․․․ 27 5. 현대극 ․․․․․․․․․․․․․․․․․․․․․․․․․․․․․․․․․․․․․․․․․․․․ 28 Ⅳ. 교술적 갈래 1. 악 장 ․․․․․․․․․․․․․․․․․․․․․․․․․․․․․․․․․․․․․․․․․․․․ 29 2. 창 가 ․․․․․․․․․․․․․․․․․․․․․․․․․․․․․․․․․․․․․․․․․․․․ 30 3. 기술․의논류의 산문문학 ․․․․․․․․․․․․․․․․․․․․․․․․․․․․ 30 Ⅴ. 중간․혼합적 갈래 1. 경기체가 ․․․․․․․․․․․․․․․․․․․․․․․․․․․․․․․․․․․․․․․․․․․․ 32 2. 가 사 ․․․․․․․․․․․․․․․․․․․․․․․․․․․․․․․․․․․․․․․․․․․․ 33 3. 가 전 ․․․․․․․․․․․․․․․․․․․․․․․․․․․․․․․․․․․․․․․․․․․․ 36 4. 몽유록 ․․․․․․․․․․․․․․․․․․․․․․․․․․․․․․․․․․․․․․․․․․․․ 37 5. 야 담 ․․․․․․․․․․․․․․․․․․․․․․․․․․․․․․․․․․․․․․․․․․․․ 38 고대가요(古代歌謠) 이 시기의 가요들은 수렵․채취․농경에 관련된 주술․원망이나 종교적 기능을 지닌 것이 선행하였을 터이나, 천지자연과 초월적 존재에 대한 예찬․환호․감탄․청원․기구(祈求)․고백 등의 제의적 서정과 더불어 사람살이의 여러 소망과 체험에서 우러나오는 서정가요 또한 존재하였던 것 같다. 이 시기의 시가 중 한역되어 전하는 「구지가」는 분명한 주가로서 제의적 행위의 일부분이지만, 「공후인」은 작품의 내용과 부대 설화를 액면대로 해석할 때 절실한 비탄을 담은 서정시로 볼 수 있다. 고구려의 둘째 임금인 유리왕이 노래했다는 「황조가」는 간결하면서도 적절한 표현력을 갖춘 서정시이다. 가벼이 나니는 꾀꼬리여 암숫놈이 어우러져 정답구나 내 몸의 외로움 생각노니 그 뉘와 더불어 돌아갈거나 -유리왕「황조가」 고대가요는 모두 사언 사구의 한시형으로 번역되어 전해진다. 성립 시기와 출전을 달리하는 작품들이 이처럼 동일한 형태를 가진다는 것은 한역자가 중국 고대가요인 『시경』 소재 작품들의 형태를 참조한 때문일 터이나, 이와 아울러 당시의 우리 고대가요가 지녔던 정형이 4구로써 한 작품 혹은 가절을 만들었던 것을 반영하는 사실이 아닌가도 생각해 봄직하다. ◈ 향가(鄕歌) 향가는 이처럼 구비 문학적 성격을 띤 작품에서부터 개인작의 세련된 창작 시가에까지 걸쳐 있을 뿐 아니라, 형태와 내용 또한 단일하지 않다. 따라서 그것을 통일적 관습 및 원리를 지닌 단일한 갈래라고는 볼 수 없다. 향가라는 이름의 당대적 의미는 당시(唐詩), 범패에 대응되는 자국어 시가의 총칭으로 보아야 한다. 향가가 하나의 단일한 갈래가 아니라 여러 층위의 작품군 및 시가 양식의 범칭이라는 점은 무엇보다도 그 형태상의 다양성에서 나타난다. 현재 남아 있는 향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 소재의 「보현십원가」 11수를 합한 25수인바(예종의 「도이장가」를 넣으면 26수), 이들 중 「서동요」「풍요」「헌화가」「산화공덕가」는 4구체이며, 「모죽지랑가」「처용가」는 8구체, 그리고 「혜성가」「찬기파랑가」「제망매가」「보현십원가」 등 나머지 19수는 10구체이다. 이와 같은 형태적 다양성은 구수의 많고 적음에 그치지 않고 시상의 전개 구조에 있어서의 차이까지를 동반하는 것이다. 특히 10구체 향가는 작품 전체가 세 토막(4/4/2행)으로 나뉘면서 마지막 2행(낙구, 후구, 격구)의 머리 부분에 정서적 고양을 집약하는 감탄사가 오도록 양식화되어 있어서 4구체, 8구체와는 전혀 다른 시적 구도를 보인다. 현존 향가의 세 가지 형태는 그들 사이에 발생론적인 연관이 있으면서도 각기의 양식적 개별성과 의의를 지녔던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내용상으로도 향가 작품들의 성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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