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공통]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다문화교육론 공통]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다문화교육론 공통] 제시된 도서 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다문화교육론 공통]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다문화주의와 이 책이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해 한 문단으로 정리해보시오.

선량한 차별주의자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 가지
1. 인상 깊은 문장
1) 사람들은 대체로 평등을 지향하고 차별에 반대한다.
2) 누구의 삶이 더 힘드냐 하는 논쟁은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3) 세상이 기울어져 있음을 생각하지 않고 평등을 찾다보면,
4) 그래서 의심이 필요하다. 세상은 정말 평등한가?
5) 불평등한 사회가 고단한 이유는 구조적 문제를 개인의 노력으로,
2. 이유
3. 서평

Ⅱ. 다문화주의와 관련성
1. 다문화주의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3. 다문화주의와 관련성
4. 총평

<참고문헌>

Ⅰ.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 가지

1. 인상 깊은 문장
1) 사람들은 대체로 평등을 지향하고 차별에 반대한다. 관념적으로 그렇다는 말이다. 다수자 차별론도 결국은 차별은 옳지 않다는 기본 전제 위에 성립한다. 사람들은 적어도 평등이라는 원칙을 도덕적으로 옳고 정의로운 것이라고 받아들인다. 대부분의 선량한 시민에게 차별을 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차별을 한다는 건 도덕적으로 허락되지 않는다. 차별이 없다는 생각은 어쩌면 내가 차별하는 사람이 아니길 바란다는 간절한 희망일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오히려 그렇게 믿고 있는 사람이 역설적으로 차별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25쪽)

2) 누구의 삶이 더 힘드냐 하는 논쟁은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모두가 똑같이 힘들다”는 말도 맞지 않다. 그보다는 서로 다르게 힘들다고 봐야 한다. 불평등한 구조에서는 기회와 권리가 다르게 분배되고, 그래서 다르게 힘들다. 여기서 촛점은 서로 다른 종류의 삶을 만드는 이 구조적 불평등이다. 그렇기에 불평등에 관한 대화가 “나는 힘들고 너는 편하다”는 싸움이 되어서는 해결점을 찾기 힘들다. “너와 나를 다르게 힘들게 만드는 이 불평등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는 공통의 주제로 이어진다. (33~34쪽)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