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생활과학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시오. 2. 일반적인 성인학습방법의 원리를 제시하고 특히 위의 학습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1) 정의
2) 배경
3) 유형
2. 성인교육의 개념
1) 개념
2) 성인학습자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2) 학습적 특성
3) 학습장애 요인
(1) 인지적 요인
(2) 정의적 요인
(3) 신체적 요인
3. 일반적 성인학습방법 원리와 학습장애 극복방법
1) 일반적 성인학습방법 원리
(1) 자아개념
(2) 경험의 역할
(3) 학습 준비도
(4) 학습 지향성
(5) 학습동기
2) 학습장애 극복방법
(1) 인지적 극복방법
(2) 정의적 극복방법
(3) 신체적 극복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1) 정의
평생교육용어는 매우 폭넓은 개념이다. 복잡한 개념이고 아직도 확실히 정의될 수 없다.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education 이고 스페인어로는 education이고 영어로는 Life long education이라고 번역한 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으로 사용하고 있다. 평생 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학교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 외 교육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전자를 형식교육, 후자를 비형식교육이라고도 한다. 평생교육의 창시자인 폴 랭그랑(Lenggrand)은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인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차원)의 통합이라고 말함으로써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체계를 강조하고 있다. Dave는 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 모두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평생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키는 과정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