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2018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2018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X 2018-9-11 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교육심리학 1번 과제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교육심리학 2번 과제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두 문제에 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과제에서 제시된 두 문항에 대해서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정리한 표를 직접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공통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로렌스 콜버그 (Lawrence Kohlberg)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배경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기본 개념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1) 1단계 – 처벌회피의 단계 (전인습 수준)
2) 2단계 – 보상지향의 단계 (전인습 수준)
3) 3단계 – 착한아이지향의 단계 (인습 수준)
4)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단계 (인습 수준)
5)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단계 (후인습 수준)
6) 6단계 – 보편적 윤리 지향의 단계 (후인습 수준)

6.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장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단점

Ⅲ. 결 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배경

3. 에릭슨(Erikson)의 인간관

4.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기본 개념

5.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의 8단계
1) 1단계(영아기 : 0세에서 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2세 ~ 4세) – 자율성대 수치심
3) 3단계(4세 ~ 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6세 ~ 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
7) 7단계(40세 ~ 60세)– 생산성 대 침제기
8) 8단계(60세 ~ ) – 자아통합 대 절망감

6.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장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단점

Ⅲ. 결 론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공통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교육심리학 1번 과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인지이론의 영향을 받은 이론으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처럼 인간의 도덕성도 일련의 단계를 밟아 성장해 나간다고 보았다. 본 글에서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한 로렌스 콜버그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의 이론의 발달배경이 된 인지이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콜버그가 생각한 도덕성의 본질이란 무엇이며, 그의 이론의 기초가 되는 기본개념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살펴본 뒤 그가 제시한 도덕성발달단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로렌스 콜버그 (Lawrence Kohlberg)

콜버그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1949년 시카고 대학교를 졸업하고 1958년에는 시카고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는데, 이 학창 시절 장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1959년에서 1961년까지 미국의 예일 대학에서 조교수로 근무하였으며 1962년에서 1967년까지 정교수로 근무하였다. 이 후 1968년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 되었으며 그 시기부터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을 만나 도덕 이론을 둘러싼 논쟁을 시작하였다. 콜버그는 모든 도덕성의 발달은 인지발달과 함께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그의 도덕성에 관한 인지발달의 이론적인 접근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중략)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교육심리학 2번 과제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