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방송통신대2018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방송통신대2018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T 2018-9-12 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육심리학 공통 1번과제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공통 2번 과제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문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각 두 문항에 대한 레포트를 함께 엮은 자료로 교육심리학 과제를 작성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에릭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로렌스 콜버그 (Lawrence Kohlberg)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이론적 배경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기본 가정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1) 1단계 (전인습 수준의 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 2단계 (전인습 수준의 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3) 3단계 (인습 수준의 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4) 4단계 (인습 수준의 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5) 5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6) 6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도덕성 발달 수준의 측정
1) 하인즈 딜레마(Heinz dilemma)
2) 도덕성 발달 수준에 따른 하인즈 딜레마(Heinz dilemma)의 답변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장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Ⅲ. 결론

* 참고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에릭 에릭슨 (Eric Erikson)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이론적 배경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단계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기본 가정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자율성대 수치심)
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7) 7단계 (생산성 대 침제기)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장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Ⅲ. 결론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에릭슨

Ⅰ. 서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도덕성의 발달이 단계적으로 발달한다는 기본 가정 하에 그 발달적 특성과 과정에 대해서 정립한 이론이다. 그의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근거하고 있는데, 그는 도덕성의 발달이 인지구조의 발달과 함께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콜버그는 누구이며 그의 이론에 큰 영향을 주고 그의 이론의 이론적 바탕이 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의 기본 가정은 무엇인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그는 도덕성의 발달단계는 3수준 6단계로 제시하였는데, 그가 제시간 각 단계별 시기와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그가 도덕성의 발달단계 측정을 위해서 제시하였던 하인즈의 딜레마를 통하여 그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장점은 무엇이며 그 한계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중 략>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로렌스 콜버그 (Lawrence Kohlberg)
콜버그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1927년 뉴욕 브롱스빌(Bronxville)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1949년 시카고 대학교를 졸업하고 1958년에는 시카고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는데, 대학원 재학 시절 장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이 기초하고 있다. 그 후, 예일 대학 조교수와 정교수로 근무하였으며, 1968년에는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하버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그는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을 만나 도덕 이론을 둘러싸고 논쟁을 벌이게 된다. 콜버그는 1987년 1월 매사추세츠 병원에서 요양 중 사망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