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C)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과 사회적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0k

현대의서양문화4C)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과 사회적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0k
현대의서양문화4C) 현대서양미술에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현대의서양문화4C)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과 사회적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0k

영문,중문,일본,행정,경제,경영,무역,미디어,관광,농학,정보,문화 현대의서양문화4C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필자의 경우 예술작품을 감상하면 심리적인 안정과 잠시나마 속세의 근심걱정을 잊어버리고 그 작품에 몰입하게 하는 여건이 된다. 필자가 팝아트 예술작품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행복한 눈물과 마릴린 먼로의 예술작품을 통해서이다. 팝아트는 파퓰러 아트 (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의 한 경향을 가리킨다.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題材)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그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한 1950년 초의 리차드 해밀튼 등의 영국작가였으나, 반예술적인 지향(志向) 밑에 신문의 만화, 상업디자인, 영화의 스틸(still), TV 등, 대중사회에 있어서 매스 미디어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주제 삼은 것은 뉴욕의 팝 아티스트들이다. 자스퍼 존스, 라우센버그(⇒네오 다다)를 선구자로 하고, 리히텐스타인, 워홀, 올덴버그, 로젠퀴스트, 웨세르만, 시걸 등이 대표적인 작가로 손꼽힌다. 팝아트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로 예술성 자체의 의미라기 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 예술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해 언급된 명칭이다.
팝의 정의는 통속적인 가요곡으로 영국과 미국등의 영어권에서 불리는 대중가요를 묶어서 이르는 말로, 넓게는 일반대중이 즐겨 부르는 클래식이나 예술음악도 팝에 포함되어 상당히 범위가 넓다. 팝뮤직 또는 그냥 팝이라고도 하며 근래에는 영국의 대중음악도 이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많다. 미국에서는 19세기 말에 대중음악을 생산하는 산업체제가 정비되기 시작하여 이 산업이 낳은, 이를테면 빙 크로즈비나 F.시나트라와 같은 가수들이 부른 종류의 노래를 포퓰러뮤직(popular music)이라 하였다. 그 후 록뮤직(rock music)이 나타난 뒤로는 포퓰러뮤직이라는 말이 더욱 넓은 뜻을 지니게 되어 클래식(classic)이나 예술음악 등 순수음악과 민속음악 이외의 일반음악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한편 ‘포퓰러’를 ‘팝’으로 생략하여 부르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으며 록이 등장한 이후 갑자기 많이 쓰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팝아트의 의미와 출현배경
1) 팝이트의 정의와 어원
2) 팝 아트의 의미
3) 팝아트의 출현배경
2.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팝아트의 미술의 특징
2) 팝아트의 대가 앤디워홀의 역할
3) 사진을 통한 팝아트 작품 만듬
4) 에로티시즘의 표현
5) 레터링과 그라피토 기법
6) 앗상블라쥬(Assenblage)

3.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적 경제적 현상
1) 이미지의 대중화
2) 일상의 미학, 차용의 예술
3) 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상황
4)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강홍구(1995),앤디 워홀, 재원.
-김선경(200), 뮤음, 미술사연구팀 동.서양 미술사>와 <한국미술사>를 아우르는 미술사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한구(1995) 열린 사회의 철학, 철학과 현실
-조인래(1992) 현대 양자 역학과 철학, 철학과 현실
-카터 래트클리프/신지영 역(1995), 앤디 워홀, 눈빛.
-토마스 크로(전영백 역),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2005.
-루시 리퍼드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